미국 기업이 중국 국유기업에 매각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미 정부기관의 보고서가 나왔다.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UCESRC)는 미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중국이 미국 기업을 대거 인수함에 따라 미국의 국가 안보가 위협받을 수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고서는 “중국이 미국의 기술기업을 활발하게 인수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 소유기업이 미국 회사를 인수해 실질적으로 통제하게 되면 본질적으로 위험이 높아진다”고 우려했다. 이어 “중국 기업은 결국 기술과 정보, 시장영향력을 확보하게 돼 미국의 안보를 해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기업 인수합병(M&A) 정보업체인 로디엄그룹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미국 기업 인수와 미국에 대한 그린필드형 투자(생산시설이나 법인을 직접 설립하는 투자)를 합치면 180억달러(약 21조1300억원)에 이른다. 작년 연간 실적(153억달러)을 넘은 것으로 10년 전의 100배 수준이다.

중국 기업의 미국 투자 가운데 84%는 민간에서 이뤄졌다. 하지만 이 위원회는 “중국에서는 정부 통제와 민간 경영의 경계선이 희미하다”며 민간에 의한 인수라고 해서 안심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2000년 설립된 이 위원회는 중국에 비판적인 입장을 줄곧 유지해왔다. 중국의 투자와 무역은 물론 각종 영유권 주장에도 반대하고 있다. 미국 의회나 백악관이 이 위원회의 권고를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는 대선 과정에서 중국의 투자자그룹이 시카고증권거래소 인수를 추진하는 데 대해 불만을 제기한 바 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