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각종 연설문을 미리 받아봤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여야 모두 박근혜 대통령의 직접 소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25일 이른바 '최순실 의혹'과 관련, 검찰 등 사정 당국이 최씨 일가의 신병 확보 등을 통해 전면적이고 철저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이번 의혹에 대해 국민 앞에 소명해야 하며,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 연설문이 미리 최씨에게 전달됐다는 언론보도를 언급한 뒤 "집권여당 지도부의 한사람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사과했다.

그는 "사정당국은 청와대의 누가 일개 자연인에 불과한 최순실에게 문서를 전달했는지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면서 "어떤 범죄를 저지르고, 어떤 농단을 저질렀는지 한 점 의혹없이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최순실 게이트의 의혹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대통령 뿐이다. 최순실씨를 당장 소환해 국가의 기강을 바로 잡는 것이 지금 대통령이 국민에게 해야 할 도리"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누가 연결고리였는지, 대통령의 자백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하고 우리는 그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순실씨의 대통령 연설문 사전 검열, 심지어 국무회의 자료까지도 사전에 보고받고 정정시켰다면 이것은 중대한 국정 농단이고 국기 문란 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