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5년 수익률, 미래에셋·삼성생명 선두권
변액보험 상품의 최근 5년간 누적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 총자산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생명과 푸르덴셜생명이 2위와 3위에 올랐다.

변액보험은 납입 보험료 일부를 주식·채권 등에 투자해 운용 실적에 따라 투자 성과를 계약자에게 나눠주는 상품으로 초저금리 시대에 금융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선두권 연평균 수익률 3~4%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가입자에게 받은 변액보험료를 채권, 주식 등에 투자해 최근 5년 누적 기준으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얻은 곳은 18.52%를 기록한 미래에셋생명이었다. 2위는 삼성생명(17.17%), 3위는 푸르덴셜생명(16.54%)으로 나타났다. 교보생명과 IBK연금보험이 각각 15.84%와 15.74%로 뒤를 이었다. 8월 말 기준 수치다.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자산 수익률이 높게 나온 것에 대해 글로벌 시장에 자산을 배분한 전략이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업계 평균 해외투자 비중은 8월 말 기준 6.5%에 그쳤지만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자산의 60%를 해외시장에 투자하고 있다. 국내에선 초저금리 기조로 수익을 얻기가 마땅치 않아 미국, 유럽 등 선진국 회사채와 기술기업 주식 등에 주로 투자한 전략이 수익률 제고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국내외 경제 상황에 따라 각 생명보험사의 변액보험 자산 수익률 순위는 엎치락뒤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주식시장이 좋을 때는 국내 투자 비중이 높은 보험사의 순위가 높았다. 보험사 관계자는 “미래에셋생명을 비롯해 삼성생명, 교보생명, 푸르덴셜생명 등 상위 5~6개사의 순위는 기간과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다”고 말했다.

◆10년 이상 보유해야 유리

자산가를 중심으로 변액보험이 주목받는 것은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투자할 데가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14년 보험업계 전체로 약 1조1613억원이던 변액보험 초회보험료는 2015년 약 1조3960억원까지 증가했다. 올초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 영향으로 잠시 주춤했지만 최근 들어 다시 상승 추세다.

전문가들은 변액보험에 가입할 땐 가입 후 10년까지 모집수당 등 사업비가 나가고 해지 공제가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기간에 해지하면 손해가 크기 때문이다.

지난 6월부터 법이 개정돼 변액보험도 ‘최저 보장 보험금’에 한해선 일반 보험과 같은 수준으로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수익률이 낮다면 변액보험이 투자하는 펀드를 변경할 수 있다. 보통 1년에 12회까지 펀드를 바꿀 수 있는데, 변경 시 연 4회까지 수수료가 면제된다.

■ 변액보험

가입자가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채권 등에 투자해 운용 실적에 따라 계약자에게 투자 성과를 나눠주는 상품.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