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9일 저녁 라오스에서 귀국한 직후 청와대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소집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올해 들어서만 두 번째인 북한 핵실험은 국제사회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권력 유지를 위해 국제사회와 주변국의 어떤 이야기도 듣지 않겠다는 김정은의 정신 상태는 통제불능이라고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의에는 황교안 국무총리와 외교·국방·통일부 장관, 합참의장, 국가안보실장,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은 우리에게 급박하게 닥친 현존의 위협”이라며 “그런 만큼 이제 우리와 국제사회 대응도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핵 대응 방안과 관련,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강력한 새로운 결의채택을 포함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사용해 북한을 압박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바마 대통령은 핵우산을 포함한 확장억제를 제공할 것을 분명히 하고 한·미 상호 방위조약에 입각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군의 대비 태세와 관련해 “국가비상체제와 같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상시비상체제를 유지하고, 국가비상사태에 준하는 자세로 북한 상황을 예의주시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북핵 위협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이날 오전 라오스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을 보고받은 박 대통령은 현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김정은 정권의 광적인 무모함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긴급대책회의 직후 오바마 대통령과 15분간 긴급 전화통화를 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도 이날 15분간 전화통화를 하고 새로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도출하고, 독자적인 추가 대북 제재 조치를 취하기 위해 협조하기로 합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지난 3월 채택된 안보리 결의 2270호의 ‘구멍’을 메우는 작업을 함으로써 북한이 고통스러워할 ‘추가 조치’를 강구하기로 했다.

임호영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본부장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핵무기로 위해를 가할 경우 북한의 전쟁지도본부를 포함한 지휘부를 직접 겨냥해 응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동시에 정밀타격이 가능한 미사일과 정예화된 전담 특수작전부대 등을 운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기존의 ‘킬체인’,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와 함께 대량응징보복 전략 등 ‘한국형 3축 체계’를 구축한다는 설명이다.

비엔티안=장진모/정태웅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