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22일 서울 광화문 인근의 한 식당에서 언론사 부장단 초청 오찬간담회를 열고 과거 안전성 문제 등의 이유로 본격적으로 검토하지 않은 ‘김해공항 확장 방안’이 영남권 신공항 건설의 대안으로 결정된 배경을 설명했다. 강 장관은 “용역을 맡은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기존 활주로 서쪽에 40도 방향으로 독립 활주로를 신설하는 아이디어를 낸 것이 결정적이었다”며 “‘V자형’ 활주로는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발상의 전환에서 나왔다”고 평가했다.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제3의 선택’을 둘러싼 다섯 가지 궁금증과 국토부의 답변을 정리했다.
['제3의 선택' 김해 신공항] 김해 신공항 5가지 궁금증
(1)김해공항 확장 안 된다더니…

국토연구원은 2009년 작성한 ‘김해공항 확장 관련 연구보고서’를 통해 김해공항 확장은 안전성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김해공항에 남풍이 불 때는 항공기가 공항 북쪽 돗대산(360m) 언저리에서 선회한 뒤 내려오는데 날씨가 좋으면 문제가 없지만 안개가 많이 끼면 사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항공기는 바람을 안고 이·착륙하도록 돼 있다. 강 장관은 “ADPi가 제안한 것처럼 기존 활주로에 40도 각도로 비스듬히 누운 새 활주로(3200m)를 건설하면 바람이 어느 쪽에서 불더라도 항공기가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ADPi가 독립 활주로 건설 방안을 제시하면서 상황이 바뀐 것”이라고 말했다.

(2)5년 만에 확 달라진 수요 예측

김해공항 이용객에 대한 수요예측도 크게 달라졌다. 일각에서는 김해공항 확장의 명분을 마련하기 위해 수요예측을 부풀린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강 장관은 “2009년엔 리먼브러더스 사태 등 글로벌 경제 침체 영향으로 국내 항공 수요 전망이 어두웠지만 2013~2014년 수요조사 때는 국내 경제가 다소 살아났고 2011년 이후 저비용항공사(LCC)가 늘어나면서 항공 수요가 크게 증가해 수요 전망 차이가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외국 공항 전문기관들은 2030년까지 국제 항공 수요가 연평균 5%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LCC산업은 매년 10% 이상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런 변화가 당초 김해공항에 대한 수요예측 전망을 바꾸게 한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3)軍공항은 어떻게…

김해공항 확장의 걸림돌 중 하나로 꼽힌 군공항 이전도 필요없다고 강조했다. 군공항을 옮기면 또 다른 지역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 강 장관은 “국방부 장관이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에서 김해공항을 확장하더라도 군공항의 관제에 문제가 없다고 얘기했다”며 “군공항과는 별개로 국제선 청사와 활주로를 놓는 것이기 때문에 군공항 운영에 차질을 빚을 소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부터 군공항 이전을 전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 선정 작업을 했다”고 설명했다. 서훈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군공항은 그대로 두고 김해공항 확장 규모를 산출했다”며 “이대로 운영한다 해도 영남권의 잠재 수요를 충분히 충족할 수 있다”고 했다.

(4)김해공항도 후보지였나

ADPi가 맡은 용역이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두 곳 중 한 곳을 선정하는 게 아니었느냐는 의문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강 장관은 “김해공항 확장을 포함해 제로베이스에서 검토한다는 것은 지역 전문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 실무자가 모두 알고 있는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처음에 35곳의 후보지를 놓고 25곳으로 압축한 뒤 다시 여덟 곳으로 추린 다음 최종적으로 세 곳을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왜 언론에 알리지 않았느냐는 비난이 있을 수 있지만 해당 지역에선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인 데다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까봐 알리지 않은 것”이라고 했다.

(5)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못하면…

앞으로 10년가량 걸릴 김해 신공항 건설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현실화할 수 있다. 강 장관은 “예비타당성 조사는 비용과 효용을 평가해 결론을 내는데 경제성이 충분한 것으로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상 1년가량 걸리지만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에서 조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조속히 신공항을 개항하도록 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소개했다. 예비타당성 조사 관문을 넘으면 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2021년 착공, 2026년 개항할 예정이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