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장관 '신산업 육성' 드라이브
산업통상자원부가 연구개발(R&D) 예산 배분을 맡고 있는 R&D전략기획단의 기능 강화에 나선다. 산업부가 신산업 육성을 주도해야 한다는 주형환 장관(사진)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나온다.

산업부는 지난달 말 임기가 만료된 박희재 R&D전략기획단장(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후임을 상근직으로 뽑기로 방침을 정하고 오는 9일까지 공모절차에 들어갔다. 2013년 전략단을 맡은 박 단장은 그동안 비상근·무보수로 직책을 수행해왔다. 산업부는 분야별 투자관리자(MD)도 세 명에서 네 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전략단은 미래 유망분야를 발굴하고 전문가적 시각에서 R&D 예산을 배분하기 위해 지식경제부 시절이던 2010년 처음 출범했다. 산업부의 올해 R&D 예산은 3조4000억원가량으로, 정부 전체 R&D 예산(약 19조원)의 18%를 차지한다. 외부 출신 인사가 맡는 단장은 국가최고기술책임자(CTO)로 차관급 예우를 받는다.

당초 전략단은 부품소재 등 주력 산업은 물론 정보기술(IT) 등 첨단산업을 아우르는 국가 R&D 컨트롤타워를 목표로 야심차게 출발했다. 황창규 전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사장(현 KT 회장)이 장관급 초대 단장을 맡았고, 주영섭 전 현대오토넷 사장(현 중소기업청장), 조신 전 SK브로드밴드 사장(현 청와대 미래전략수석)이 MD로 참여하는 등 구성원 면면도 화려했다. 그러나 2013년 박근혜 정부 출범과 함께 국가 R&D 총괄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가 새롭게 탄생하면서 위상에 변화가 생겼다.

지식경제부가 정보통신 등 IT정책 기능을 미래부로 넘기고 산업부로 개편됨에 따라 기존 다섯 명이던 MD는 세 명으로 줄었다. 장관급 상근직이던 단장직도 차관급 비상근직으로 전환됐다.

산업부가 올해 다시 전략단에 힘을 실어주기로 한 것은 주력 산업의 극심한 위기 속에서 신산업 육성이 과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주 장관은 지난달 각계 전문가 33인으로 구성된 ‘신산업 민관협의회’를 발족하는 등 신산업 육성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26일 열린 10대그룹 최고경영자(CEO)들과의 간담회에서도 주 장관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첨단신소재, 고급소비재 등 5대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R&D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