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콘셉트카 비전G 쿠페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콘셉트카 비전G 쿠페
현대자동차가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GENESIS)’를 출범시켰다. 지금까지 제네시스가 현대차의 고가차 중 하나였다면 이제부터는 별도 브랜드로 사용된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에쿠스, 제3의 명칭 중에서 고급차 브랜드를 검토했다. 이 가운데 2008년 출시된 이후 세계적 명성을 얻은 제네시스를 채택했다. 이미 확보한 제네시스의 인지도를 활용하겠다는 것이 현대차의 생각이다.
이름이 운명을 결정한다, 명차의 '차명'
여기에 ‘신기원(新紀元)’ 또는 구약성경의 첫 장인 ‘창세기’라는 의미를 지닌 것도 제네시스를 고급차 브랜드명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라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1967년 설립 이래 48년간 ‘현대’라는 단일 브랜드로 대중차 시장을 공략해온 현대차가 고급차 시장에서 새 장(章)을 열겠다는 뜻이다.

○신조어 만든 도요타·혼다

1980년대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럭셔리카 시장을 공략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내세운 전략도 고급 브랜드 신설이었다. 도요타는 렉서스(LEXUS), 혼다는 어큐라(ACURA), 닛산은 인피니티(INFINITI)라는 브랜드를 1980년대 말 출범시켰다.

인피니티(무한·無限)를 제외한 렉서스와 아큐라는 새로 만들어낸 단어다. 렉서스는 1980년대 미국의 인기 TV 드라마였던 ‘다이너스티’에 출연한 배우 조앤 콜린스의 극중 이름 ‘알렉시스(Alexis)’에서 따온 것으로 알려졌다. 앞글자 a를 빼고, 호화롭다는 뜻의 럭셔리(luxury)와 비슷한 느낌을 주기 위해 뒤쪽 i를 u로 바꿨다.

출범 당시부터 미국 시장을 타깃으로 한 렉서스는 ‘미국을 위한 럭셔리(LuXury Edition for United States)’의 알파벳 머리글자를 조합해 이름 지었다고 마케팅하기도 했다. 한국에선 라틴어로 법·기준을 뜻하는 lex와 luxury를 합해 ‘럭셔리의 기준을 제시한다’는 뜻이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혼다 어큐라(ACURA)는 ‘정확함’을 뜻하는 영어 단어 애큐럿(accurate)을 기반으로 지었다. 기술력을 내세우는 혼다는 고급차 브랜드에도 기계적인 정확성을 강조했다.
이름이 운명을 결정한다, 명차의 '차명'
○설립자 이름 붙인 벤츠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캐딜락과 포드의 링컨은 설립자가 같은 사람, 헨리 릴런드라는 엔지니어다. 미국을 대표하는 두 고급차 브랜드는 복잡하게 얽힌 역사를 갖고 있다. 캐딜락은 1901년 헨리 포드가 ‘헨리포드컴퍼니’로 시작했다. 1902년 포드가 포드모터컴퍼니를 새로 세우자 남아 있던 릴런드가 캐딜락으로 이름을 바꿔 고급차 브랜드로 다시 출범시켰다. 캐딜락은 1701년 디트로이트를 건설한 프랑스의 모험가 앙투안 카디약에게서 따왔다. 캐딜락의 방패 모양 로고도 카디약 가문의 문장을 기반으로 했다.

GM은 고급차 브랜드의 필요성을 느끼고 1909년 캐딜락을 인수했다. 캐딜락에서 일하던 릴런드는 1917년 회사를 나와 다시 링컨을 설립했다. 미국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의 이름을 땄다. 1차 세계대전 당시 항공기 엔진을 제작하기도 한 링컨은 1922년 포드에 인수됐다.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는 설립자들의 이름을 그대로 쓰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가 속한 다임러그룹은 1883년 칼 벤츠가 설립한 ‘벤츠앤씨에’라는 회사와 1900년 고틀립 다임러가 창립한 ‘다임러-모토렌-게젤샤프트’가 1926년 합병해 탄생한 회사다. 기업명은 다임러, 자동차 브랜드명은 메르세데스-벤츠다.

스페인어로 우아함·은혜 등을 뜻하는 메르세데스는 다임러의 오스트리아 판매대리인이었던 에밀 옐리네크의 딸 이름이기도 하다.

폭스바겐의 고급차 브랜드 아우디는 라틴어로 ‘듣다’라는 뜻이다. 설립자인 아우구스트 호르히는 자신의 이름인 호르히(Horch, 독일어로 듣다)에서 착안해 회사명을 지었다. BMW는 바이에른자동차공업(Bayerische Motoren Werke)의 독일어 머리글자를 따 지어진 이름이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