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이총리 사퇴·직무정지 논의 여부에 "전혀 아니다"
"총선·대선까지 악영향"…당내 일부 이총리 사퇴 불가피 의견도

새누리당은 14일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은 이날 오후 1시 45분부터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성완종 사태에 대한 당 차원의 대응책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회의장에 입장하면서 기자들에게 "(논의 내용은) 회의를 하고 난 뒤에 말하겠다"면서 말을 아꼈다.

김 대표는 당초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서울 관악을 4·29 재·보궐선거 지원 일정을 일부 취소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고위원외에 법률가 출신 의원들도 참석해 성완종 파문과 관련해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특검 조기 도입 주장의 법적 타당성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각에서는 이완구 국무총리의 거취 문제도 함께 논의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을 내놨지만 김 대표는 회의장에 입장하면서 '이 총리의 사퇴나 직무정지 문제가 논의될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전혀 아니다"라고 잘라말했다.

그러나 이에 앞서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야당에서 국정운영 차질을 이유로 이 총리에게 총리직을 내려 놓으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는 지적에 "오후에 상의해 보겠다"고 말해 가능성을 열어놓는 모습을 보였다.

또 특검 필요성에 대해서도 "모든 걸 열어놓고 검토하겠다"고 밝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당 핵심 관계자도 "특검 조기 도입 쪽으로 점차 당내 의견이 기울고 있는 분위기"라면서 "지금은 이번 파문이 재보선이 아니라 내년 총선과 차기 대선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 모든 가능성이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당내에서 이 총리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있는 것 같지만 아직은 일단 검찰수사 등 사태를 지켜보자는 게 주된 의견"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