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일경제교실’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일경제교실’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가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등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를 향해 정기국회 정상화를 거듭 촉구했다.

김 대표는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일경제교실’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는 돌아가야 한다”며 “예산안 통과는 12월2일이 데드라인인데 그 전에 관련 법안의 처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어 “국회 일정을 최대한 압축해서 26일부터 본회의가 돼야 한다고 의사일정이 정해졌고 그것을 국회의장이 발표했다”며 “그것을 안 하면 국회는 아예 존재의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문 위원장을 만난 김 대표가 국회 정상화 원칙을 거듭 강조하는 것은 세월호 특별법 관련 협상과 별개로 야당이 불참하더라도 단독으로 26일 본회의를 열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새누리당은 국무위원을 겸임하는 국회의원들도 본회의에 출석해야 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양당 대표가) 국회 정상화를 위해 뜻을 같이한 점을 환영하고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과 유가족대책위원회의 입장이 아직 변함없으나 인내심을 갖고 이 문제에 대해 더 진지하게 최선을 다해 접근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26일 본회의에서 여러 산적한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게 의장이 직권으로 해달라고 다시 부탁했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내달 1일부터 예정된) 국정감사를 위한 상임위 활동이 이뤄지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국감 일정은 또 변경이 불가피해 보인다”며 “야당의 등원 거부로 국감이 단축된 것은 1990년 한 차례뿐이었다. 국감 일정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