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에서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과 관련한 대형 금융사고가 발생했다. 피해 금액이 적게는 1000억원대,많게는 수천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중순부터 특별검사에 착수,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이번 사고는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부동산 PF 관련 유사 사고가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9일 금감원과 금융계에 따르면 경남은행 서울영업부에 근무하는 장모 부장은 10여건이 넘는 PF사업장의 시행사가 상호저축은행 등 다른 금융회사에서 대출받을 때 은행 직인을 위조하는 방법으로 은행 몰래 지급보증을 섰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남은행은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해당 금융회사들이 지급보증 이행을 요구하자 뒤늦게 안 것으로 알려졌다. 장 부장이 은행 모르게 지급보증을 섰다가 지급보증 이행 요청이 들어온 금액은 확인된 것만 1000억원이 넘고,앞으로 이행 요청이 들어올 것까지 포함하면 수천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달 중순 검사역 5명을 긴급 파견,특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장 부장이 은행에 관련 서류를 남기지 않은 채 지급보증을 선 경우가 많아 금감원도 일일이 현장을 찾아가거나 관련 금융회사를 면담하는 방법으로 사고금액을 집계하고 있다. 금감원은 이번 주말 검사를 끝낼 예정이다. 이번 사고와 관련된 PF사업장은 서울은 물론 해외에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 부장은 기존에 취급한 PF 지급보증이 부동산 경기 침체로 문제가 되자 위조 지급보증을 서는 방법으로 다른 금융회사로부터 돈을 끌어와 이를 덮으려 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른바 '돌려막기'를 하다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더 이상 감당하지 못해 문제가 불거졌다는 것이 금융계의 해석이다. 장 부장은 은행 여신위원회가 거부한 지급보증 건에 대해서도 임의로 지급보증을 섰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남은행은 이와 관련,"정확한 사고 경위와 피해금액은 금감원 검사가 끝나봐야 알 수 있다"며 "일단 장 부장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경남은행은 지급보증 자체가 위조이기 때문에 지급보증 요구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법정소송을 거쳐 지급 책임 소재가 가려질 전망이다.

금융계에서는 "그동안 일부 지방은행들이 돌려막기 방법으로 PF 부실을 감춰 왔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PF사업장에 2조여원을 대출(약정 기준)해준 저축은행과 보증을 섰던 일부 은행들이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영춘/강동균 기자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