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만큼 편한 여행지도 없다. 관광,휴양,쇼핑 모두가 충족된다. 그 중에서 방콕은 역시 이름값을 하는 곳이다. 수없이 많은 볼거리와 먹을거리로 관광객을 유혹한다. 굳이 계획을 세우지 않아도 좋다. 거리를 나서기만 해도 도시의 구석구석이 구경거리와 즐길거리로 가득하다. 걷다가 지치면 시장 곳곳에 있는 맛집에서 주린 배를 채우고,고단하면 마사지숍으로 들어가면 된다. 하루 종일 돌아다녀도 지치지 않는 곳이 방콕이다.

◆방콕의 열기를 식혀주는 물 축제 '쏭크란'

4월의 방콕에서는 때아닌 물벼락을 맞는다. 1년에 단 한번 열리는 '쏭크란 축제' 때문이다. 쏭크란 축제는 태국 사람들이 감사와 정화의 의미로 길에 물을 뿌리던 풍습을 이은 것이다. 이 때문에 4월이면 태국 전체가 물바다로 변한다. 특히 방콕의 카오산 로드의 사람들은 단순히 물을 뿌리는 정도가 아니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지나가는 사람 아무에게나 물세례를 퍼붓기로 유명하다. 마른 옷을 입은 채로 거리를 통과하기 힘들 정도다.

물총을 슬쩍 쏘아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예 호스를 길게 연결해 물을 내뿜는 이도 있다. 길 한복판에 떡 하니 드럼통을 갖다 놓고 바가지로 물을 퍼붓는 사람까지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관광객부터 현지인까지 이런 쏭크란 축제의 매력을 느끼기 위해 카오산 로드로 뛰어드는 이유다.

◆카오산 로드에서의 식도락 여행

카오산에서 쏭크란을 신나게 즐겼다면 이제는 주린 배를 채워야 할 때다. 태국의 대표 음식은 누가 뭐래도 타이식 매운 수프인 톰얌꿍과 해물 국수 볶음인 팟타이다. 팟타이는 길거리에서 흔히 파는 간단한 음식으로 해물과 면을 넣어 볶은 다음 땅콩 가루를 얹어 주는 요리다. 톰얌꿍이 보통 저녁식사용으로 제격이라면 팟타이는 점심식사로 좋다. 우리나라 돈으로 한그릇에 500원 내외다. 점심을 간단히 해결하길 바라는 배낭 여행객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카오산 로드에는 팟타이 말고도 식도락가의 구미를 당기는 음식이 많다. 바나나 팬케이크 스테이크,일본 라면,김치찌개까지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용기가 있다면 벌레 튀김을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여행의 피로는 스파에 두고 와야

이제 주린 배를 채웠다면 쏭크란 축제로 지친 몸의 피로를 풀 수 있는 마사지를 받아보자.태국에 가면 마사지 간판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마사지에는 전통 태국 마사지,발 마사지,아로마 마사지 등 종류도 다양하다. 우리나라보다 훨씬 저렴하고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태국에서라면 부담 없이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시간당 200바트(약 5000원)짜리 태국 마사지부터 2000바트(약 5만원)까지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방콕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 왓 포에 가면 전통 태국 마사지의 진수를 만나볼 수 있다. 왓 포는 불교 역사의 중심지이자 태국 마사지를 가르치고 보존하는 국립기관이다. 시설은 다른 마사지숍에 비해 낙후돼 있지만 기술은 뛰어나다.


◆방콕 속살 들여다보기

자뚜짝 주말 시장은 말 그대로 토요일과 일요일에 열리는 시장으로 태국 사람들의 생생한 생활상을 볼 수 있는 곳이다. 낮 12시 이후의 붐비는 시간을 피해 둘러보는 것이 좋은데,총 26개 구역에서 없는 것 없이 다양한 물건을 판다. 일상용품부터 헌 책,각종 동물까지 없는 것이 없다.

우리 재래시장 풍경과 비슷한데 야외 시장이라 에어컨이 없어 지치기 쉬우니 물을 반드시 들고 다녀야 한다. 자뚜짝 주말 시장은 모칫 역과는 걸어서 5분 정도,깜팽펫 역과는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교통도 편리하다. 여러 명이 함께 방문한다면 택시를 타고 가는 것이 편리하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 여행 Tip ]

하나투어리스트(02-2127-1200)는 4일 또는 5일 일정의 방콕 자유여행 상품을 39만9000원에 판매한다. 항공권만은 31만원(세금 및 유류할증료 별도)에 판매하며 임퓨전 스쿰빗 호텔과 밀레니엄 힐튼 호텔,반얀트리 호텔 등 세 호텔은 1박 무료 혜택을 받아 예약해준다. 임퓨전 스쿰빗 호텔은 1박에 53달러(조식 포함)로 3박 이상 숙박 시 하룻밤이 무료다. 밀레니엄 힐튼 호텔은 2박 숙박 시 1박을 무료 제공한다. 하루 숙박료는 196달러(조식포함)부터다. 반얀트리 호텔은 2박 숙박 시 1박 무료로 1박에 261달러(조식 포함)부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