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호의 영화로 보는 삶] 측은지심을 가진 슈퍼맨!
<프롤로그>

현재 미국은 전쟁, 환경, 경제 부문에서 자국 이기주의 노선으로 전환하여, 세계 경찰국가로서의 역할을 스스로 포기한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다시 세계평화를 수호할 임무를 수행할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영화<슈퍼맨(Superman), 1978>에서 슈퍼맨은 위기마다 세상을 구하고 정의를 실현해 나가면서 선과 희망의 절대적인 상징이자 수호자로 각인되었다. 과연 지금은 어떤 따뜻한 측은지심을 가진 슈퍼히어로가  전쟁과 전염병으로 얼룩진 지구를 다시 되살릴 수 있을까?
[슈퍼맨: 1938년 DC코믹스의 <액션 코믹스> 만화잡지에 스토리 작가인 제리 시걸, 아티스트 조 슈스터가 만든 슈퍼맨이 등장. 미국의 암울한 경제 대공황 시기 위안과 대리 만족감을 주는 히어로로 주목받았고, 2차 세계대전이 터지면서 배트맨(1939), 캡틴 아메리카(1941) 같은 슈퍼 히어로가 등장하여 애국주의를 자극하게 됨]
[서태호의 영화로 보는 삶] 측은지심을 가진 슈퍼맨!
<영화 줄거리 요약>
크립톤 행성의 과학자 조엘(말론 브랜도 분)은 행성이 곧 폭발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수많은 은하계의 지식을 담은 푸른 수정과 함께 아들인 카렐을 지구로 보낸다. 카렐이 타고 온 작은 우주선은 조나단 부부 앞에 떨어지고, 아이가 없던 그들은 카렐을 데려와 클락이라 부르며 키운다. 어느덧 청년으로 성장한 클락 켄트(크리스토퍼 리브 분)는 알지 못하는 힘에 이끌려 북쪽으로 가게 되고, 그곳에서 아버지 조엘의 영상으로부터 자신의 정체를 알게되고, 다시 지구로 돌아오게 된다.  클락은 보통 땐 어리버리한 데일리 플레닛지에 기자로 살아가며, 위험한 순간마다 슈퍼맨으로 변신해 사람들을 구해낸다. 슈퍼맨의 활약이 커지면서 신문사마다 앞 다투어 그의 기사를 실을만큼 슈퍼맨은 유명인사가 되었다. 그와동시에 클락은 같은 신문사의 여기자 로이스 레인(마곳 키더 분)을 짝사랑하게 된다. 한편 미친 천재과학자이자 희대의 범죄자인 렉스 루더(진 핵크만 분)는 슈퍼맨의 치명적 약점을 알고 공격해오기 시작하는데
[서태호의 영화로 보는 삶] 측은지심을 가진 슈퍼맨!
<관전 포인트>
A. 슈퍼 히어로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감은?
현실사회에서의 위험과 정의롭지 못한 사건 때마다 사람들은 초강력 슈퍼히어로가 구원자처럼 나타나 치명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길 염원한다. 그래서 슈퍼맨 같은 캐릭터가 탄생하였고 그 이후에는 어벤져스 같이 많은 영웅들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처럼 인류가 서로 사랑하고 화합하는 정신이 유지된다면 슈퍼히어로가 필요 없는 아름다운 지구가 될 것이다. 슈퍼맨은 악당의 공격에 자신이 사랑하는 로이스가 죽자 혼신의 힘을 다해 지구의 시간을 거꾸로 돌려 로이스를 살려내려 노력한다. 그의 이러한 모습에서 인간의 따뜻한 품성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국가주의에서 개인주의로 변해가면서 이제 외계인 초능력자인 슈퍼맨의 캐릭터보다는 인간적인 약점을 가진 휴먼 히어로 배트맨이 현대인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캐릭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B. 크리스토퍼 리브는 어떤 배우인가?
미국인들이 실제로 그를 슈퍼맨으로 여길 정도로 193cm 98kg의 준수한 외모 그리고 명문 코넬대학을 졸업하고 훌륭한 품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크리스토퍼 리브는 1995년 승마 경기 도중 말에서 떨어져 중상을 입고 전신 마비로 고통받다가 재활을 통해 진정한 슈퍼맨(The real Superman)처럼 다시 살아나게 되지만,  2004년 심장마비로 52세의 나이에 안타깝게 사망하게 된다.

C. 슈퍼맨 영화의 시리즈는?
@크리스토퍼 리브가 주연한 시리즈는 모두 4편으로 슈퍼맨의 탄생과 사랑을 그린<슈퍼맨1>, 클립톤 행성의 반역자 조드 장군 일당과 렉스의 연합 공격에 맞서 싸우는 <슈퍼맨 2, 1980>, 로스 일당이 발사한 크립토 나이트 화학물질로 슈퍼맨이 이중인격으로 변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슈퍼맨 3, 1983>, 악당 루터가 만든 핵맨을 상대하는 슈퍼맨을 그린, <슈퍼맨 4, 1987>
@브랜든 라우스가 슈퍼맨으로 출연하는 <슈퍼맨 리턴즈, 2006> @헨리 카빌 주연의 <맨 오브 스틸, 2013>, <배트맨 vs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2016), <저스티스 리그, 2017>이 있다.

D. 영화<배트맨 대 슈퍼맨:저스티스의 시작>에서 두 영웅이 대결하는 이유는?
배트맨(벤 애플렉 분)은 슈퍼맨(헨리 카빌 분)이 언젠가는 통제 불가능한 힘으로 타락하여 가장 위험한 존재로 전락할 것을 염려한다. 결국 두 영웅은 필사의 전쟁을 벌이게 되지만 결국 진정성을 공감하고 화해한다. 이후 악의 괴물 둠스데이를 응징하는 과정에서 슈퍼맨은 장렬히 죽고 만다.

E. 영화< 저스티스 리그>에서 배트맨이 다시 슈퍼맨을 갈구하게 되는 계기는?
인류의 수호자인 슈퍼맨이 사라진 틈을 노리고 악마 군단 스테픈 울프 장군이 지구를 공격한다. 배트맨은 원더우먼, 아쿠아맨, 빅터 스톤, 플래시맨 등과 에너지원인 마더 박스를 지키려고 노력하지만 역부족이다. 이때  슈퍼맨이 부활하면서 지구를 구하게 된다. 그동안 슈퍼맨을 오해한 배트맨은 슈퍼맨과 화해하게 된다.
[서태호의 영화로 보는 삶] 측은지심을 가진 슈퍼맨!
<에필로그>
조드 장군이 우주감옥’펜텀존’에서 탈출하여 지구를 공격하게 되고, 이에 지구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순간, 로이스와의 사랑을 위해 초능력을 포기한 슈퍼맨은 사라지고 만다. 이때 미국의 대통령은 간절하게 슈퍼맨을 부른다. 이 장면에서 악과 대항할 정의의 힘이 절실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세상은 현재 각지에서 일어나는 전쟁, 바이러스의 대유행, 빈곤,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파괴로 회복할 수 없는 위기 상황이다. 슈퍼맨의 아버지 조엘이 “지구인에게 바른 인도자만 있다면 그들은 얼마든지 훌륭해질 수 있다”라며 천년이나 뒤진 원시적인 지구에 이상과 희망을 심기 위해 슈퍼맨을 보낸 것처럼, 우리 자신의 안전과 생명을 구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각자의 마음속 슈퍼맨을 불러내어 위기에 대항하고 인간다운 삶을 되찾아 나가야 할 때이다.

서태호 한경닷컴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