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체육발전연구회 토론회서 제기

파크골프가 시설 인프라 구축을 통해 제주에서 가족 테마형 스포츠로 거듭나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제주 파크골프, 가족 테마형 스포츠로 거듭나야"
24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의회 체육발전연구회 '지속가능한 파크골프 활성화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서태범 제주대 체육학과 교수는 "15분 이내 이동 가능한 3대 가족 테마형 파크골프로의 비전을 만들어 달성해야 한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파크골프는 공원과 골프의 합성어로, 일본 홋카이도에서 시작돼 전세계로 확산하고 있는 노인 스포츠다.

손쉽게 공을 치며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스포츠로 여겨지면서 노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등으로 동호인이 증가하고 있다.

서 교수에 따르면 전국에서 파크골프를 즐기는 동호인 수는 현재 6만4천1명으로 전체 인구(5천162만여명) 대비 0.124% 수준이다.

제주지역 파크골프 동호인 수는 지난 2020년 966명에서 2021년 1천344명, 2022년 1천590명으로 점차 늘고 있다.

작년 기준 제주지역 인구(67만8천여명) 대비 0.234% 수준이다.

도내 파크골프장은 7곳(제주시 3곳과 서귀포시 4곳)이 있지만, 제주시 동부와 서귀포 남부지역에 편중돼 있다.

일반인 207명과 전문가 61명을 대상으로 제주도내 파크골프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 이들은 국제대회 규격의 파크골프장 시설 확충, 3대가 즐길 수 있는 가족형 파크골프 인프라 구축, 전도·전국 규모의 스포츠클럽대회 개최, 파크골프장 지역 불균형 등 시설 인프라 구축 필요성을 제기했다.

서 교수는 "스포츠 기본법, 스포츠 클럽법, 체육인 복지법 등 스포츠 3법에 따라 참여 중심의 스포츠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도 차원에서 파크골프 활성화를 통해 정부 정책의 순응도를 높이고 도민들을 위한 참여 중심의 스포츠 환경 조성과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증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