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별·강이슬 등 여자프로농구 FA 대상자 16명 공시
여자프로농구 김한별(BNK), 강이슬(KB) 등 16명이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는다.

한국여자농구연맹(WKBL)은 29일 2023년 FA 대상자 16명을 공시했다.

프로 데뷔 후 처음으로 FA 자격을 획득한 1차 대상자는 부천 하나원큐의 김예진과 부산 BNK의 이사빈으로 총 2명이다.

이들은 1차 협상 기간 원소속 구단과 우선 협상을 해야 하며, 결렬 시 2차 협상 기간에 타 구단과 협상할 수 있다.

2차 FA 대상자는 김한별, 강이슬을 비롯해 14명이다.

이들은 1차 협상 기간부터 모든 구단과 협상이 가능하다.

여자농구 최고령 출전 기록을 보유한 인천 신한은행의 한채진 역시 올해 2차 FA 대상자였으나, 이달 은퇴를 결정하면서 선수 생활을 마무리했다.

구단별로는 청주 KB가 5명으로 FA 대상자가 가장 많으며, 아산 우리은행이 4명, 신한은행, 하나원큐, BNK가 2명씩이다.

용인 삼성생명에선 김한비 1명만 포함됐다.

FA 협상 기간은 총 3차로 나눠 진행된다.

1차 협상 기간은 4월 1일부터 10일 오후 5시까지, 2차 협상 기간은 4월 11일부터 20일 오후 5시까지다.

1, 2차에서 계약을 하지 못한 선수는 다음 달 21일부터 27일 오후 5시까지 원소속 구단과 3차 협상에 나선다.

FA 대상자가 타 구단으로 이적할 경우, 원소속 구단은 WKBL 규정에 따라 보상 선수 1명(보호 선수 제외) 또는 현금 보상을 택할 수 있다.

보호 선수와 현금 보상 범위는 FA 대상자의 당해연도 및 이전 연도 공헌도에 따라 달라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