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권 논란·정관 개정 시 아파트 특혜 분양·임원 갑질 등 사실관계 확인
문화체육관광부, KLPGA 관련 각종 의혹 '사무 검사' 나선다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사무 검사를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 최보근 체육국장은 18일 "최근 국정감사를 통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홍익표 위원장이 KLPGA 안에 여러 문제 제기가 있다며 확인 후 보고해달라고 했다"며 "KLPGA는 문체부 허가를 받은 법인이고, 예산 지원도 받는 만큼 그런 범위 내에서 사무 검사 등을 통해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익표 위원장은 지난 14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KLPGA) 중계권 관련 방송사 간의 경쟁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특정 방송사에 유리하게 기준을 설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지난번 국감 때 증인으로 나온 분을 통해 사실관계가 제대로 확인이 안 됐다"고 지적했다.

KLPGA는 자회사인 한국여자프로골프 투어(KLPGT)를 통해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중계권 사업자 선정 입찰을 진행, 지난달 SBS미디어넷을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그러나 더 많은 중계권료를 적어낸 JTBC디스커버리가 탈락하고, 입찰 과정에서 심사 방식 등이 특정 업체에 유리한 것 아니냐는 문제 제기가 이어지는 등 잡음이 컸다.

이와 관련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지난 5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강춘자 KLPGT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중계권 사업자 선정 과정의 논란과 의혹에 관해 질의한 바 있다.

이에 홍익표 위원장이 14일 국정감사에서 KLPGA에 대한 조사를 문체부에 주문한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 KLPGA 관련 각종 의혹 '사무 검사' 나선다
홍 위원장은 또 "KLPGA 정관을 고쳐 회장의 권한을 부당하게 강화하는 과정에서 회장사 건설 회사의 아파트 특혜 분양이 있었다는 의혹이 나왔다"고 지적했고 "(5일 국감에) 증인으로 나왔던 분께서 (협회) 내부적으로 갑질, 폭언, 전횡 등의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조사도 촉구했다.

이 밖에도 "협회가 외부 상근직을 신설해 급여를 과다하게 지급하는 등의 문제도 있다고 하니, 이런 부분을 특별하게 감독해서 사실관계 여부를 확인해 보고해달라"고 문체부에 당부했다.

이에 대해 최보근 문체부 체육국장은 "KLPGA에 대한 문제의식은 여야 모두 가진 것 같다"며 "조사 결과 비리나 문제가 있는지 확인되면 감사를 청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내 프로 경기 단체에 대해 사무 검사를 진행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지난해 7월 프로야구 선수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방역 수칙 위반 등으로 사회적 파문이 컸을 때 문체부가 한국야구위원회(KBO)에 대한 사무 검사를 검토한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실제 사무 검사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국정감사에서 해당 상임위원장의 조사 요구가 나온 만큼 문체부의 조사 착수는 시간문제일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체육관광부, KLPGA 관련 각종 의혹 '사무 검사' 나선다
다만 문체부 조사에서 이번 KLPGA에 대한 국정감사의 시발점이 된 중계권 협상 논란은 다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최 국장은 "중계권 관련은 KLPGA 자회사인 KLPGT가 한 것이고, 재판도 진행 중인 만큼 저희가 나서서 조사할 권한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조사에 대한 KLPGA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KLPGA는 연락에 응하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