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준 호주, 감사해"…월드컵 본선행 결정지은 난민 출신 선수
"내가 페널티킥을 성공시킬 것이라 믿었죠. 그게 우리 가족을 대신해 호주에 감사를 표할 유일한 길이었어요.

"
호주 축구대표팀의 여섯 번째 승부차기 키커로 그라운드에 나타난 아워 마빌(26)은 골키퍼를 속이고 침착하게 빈 오른편 골문을 향해 공을 차넣었다.

이후 관중석을 향해 소리치며 양팔을 격하게 치든 마빌은 페루의 알렉스 발레라가 실축하자 곧장 무릎을 꿇고 그라운드에 얼굴을 묻고서 흐느꼈다.

14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리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대륙 간 플레이오프에서 호주의 본선행이 확정되는 순간이었다.

이날 0-0으로 비긴 양국의 승부는 승부차기(5-4) 끝에 호주의 승리로 끝났다.

마빌은 경기 후 AFP, 로이터 통신 등과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월드컵 본선으로 간다"며 "내가 승부차기를 성공했고, 다른 동료들도 그랬다.

모두 제 몫을 했다"고 기뻐했다.

마빌은 내전이 벌어진 아프리카 수단을 떠나 호주에 정착한 난민 출신이다.

수단 내전으로 아버지를 잃은 그와 가족은 전란을 피해 케냐의 한 난민 캠프에 신세를 의탁했다.

그곳에서 마빌은 하루에 한 끼밖에 먹지 못하며 어렵게 생활했다.

"받아준 호주, 감사해"…월드컵 본선행 결정지은 난민 출신 선수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진흙으로 방 한 칸짜리 집을 지어 네 식구가 함께 살았다.

공을 차는 게 유일한 낙이었던 마빌은 11세였던 2006년 가족과 함께 호주로 넘어왔다.

마빌은 "나는 좁디좁은 움막에서 태어났다"며 "(카타르에서 쓰는) 호텔 방이 난민 캠프에서 가족이 함께 쓰던 그 움막보다 더 크다"고 되돌아봤다.

호주에서 그는 2012년 애들레이드 유나이티드에 입단하며 축구 선수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2015년 덴마크의 FC 미트윌란으로 이적하며 유럽으로 진출했다.

이번 시즌에는 터키 프로축구 카심파사에 임대돼 뛰었다.

마빌은 "호주는 우리 가족을 받아줬고, 새 삶을 살 기회를 줬다"며 "기회를 준 호주가 고맙다"고 전했다.

이어 "아마 내가 호주 축구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준 것 같다"고 기뻐했다.

그러면서 "난민 소년도 큰 공을 세울 수도 있다"며 이날 자신의 활약으로 호주 내 난민들의 처지가 조금이라도 나아지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다.

마빌의 형 아워 불은 호주 매체 애들레이드 애드버타이저에 가족이 그의 활약을 보고 환호했다고 전했다.

불은 "호주 대표팀에서 동생이 뛰는 모습을 보니 정말 좋다.

감동적인 순간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