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8 하계아시안게임 광주·대구 유치준비위 15일 출범
광주시·대구시는 15일 오후 3시 대구육상진흥센터에서 2038년 하계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준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대회 유치를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

출범식은 '광주와 대구의 한마음을 싣고 나아갈 위대한 비상의 시작'을 주제로 광주·대구 지역 국회의원, 체육계, 각계 지역사회 대표 등 250여명이 참석해 비전과 기본방향을 공유하고 공동유치를 위해 연대하고 협력한다는 뜻을 모으는 자리로 마련됐다.

공동유치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이용섭 광주시장·권영진 대구시장·최상준 남화토건 회장·박영기 대구시체육회 회장이 맡았다.

위원들은 국회의원을 비롯해 시의회, 기초자치단체, 체육계, 교육계, 경제계,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10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들은 하계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민관협력을 통해 본격적인 유치 활동을 펼친다.

출범식은 뮤지컬 갈라 콘서트와 대북 공연으로 막을 열고 광주·대구 시민의 힘찬 기운을 대북의 역동적인 울림과 웅장하고 힘 있는 북소리로 표현한다.

행사 하이라이트인 유니언 퍼포먼스(Union performance)는 두 도시 시민의 마음을 합쳐진 하트로 표현하며 참석자들은 공동유치 성공을 다짐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038 하계아시안게임 유치는 대한민국의 국가 위상과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 스포츠 인프라 발전을 도모할 좋은 기회"라며 "개최도시가 발표되는 2024년까지 유치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달빛동맹으로 이어온 광주와 대구가 2038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나섬으로써 동서 화합을 이루는 국가적 전기를 마련했다"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반드시 대회를 유치해 국제스포츠 도시 광주의 위상과 브랜드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안게임의 유치 일정은 내년 대한체육회 심의를 통한 국내 후보 도시 확정, 2023년 문화관광체육부·기획재정부 사전타당성 조사·심의, 2024년 유치신청서 제출, 현지 실사, 최종 개최도시 확정 순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