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복싱 '영웅' 파키아오, 대권 도전 위해 은퇴 선언
복싱 역사상 가장 위대한 복서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매니 파키아오(43·필리핀)가 은퇴를 선언했다.

파키아오는 29일(한국시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14분 분량의 동영상에서 "방금 마지막 종소리를 들었다.

복싱은 끝났다"고 밝혔다.

그는 "복싱 글러브를 벗는 날이 올 거라고는 결코 생각하지 못했다"며 전 세계 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복싱 역사상 전무후무한 8체급 석권의 위업에 빛나는 파키아오는 현직 필리핀 상원의원이기도 하다.

그동안 정치와 복싱을 병행해온 파키아오는 복싱에서 은퇴한 뒤 자신의 정치적 커리어에서 가장 큰 도전에 나선다.

지난 19일 파키아오는 내년 5월 필리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바 있다.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섬의 빈민가에 태어난 생계를 위해 링에 오른 파키아오는 경량급인 플라이급부터 시작해 세계 최초로 8체급을 석권했다.

오스카 델라 호야(미국), 미겔 코토(푸에르토리코), 후안 마누엘 마르케스(멕시코), 셰인 모슬리(미국) 등 최강자들과 명승부를 만들었다.

미국복싱기자협회가 선정하는 '올해의 복서'에 두 차례 뽑혔고, 마르케스와의 4차전은 2012년 '그해의 경기'로 선정됐다.

파키아오는 2009년엔 미국 타임지 표지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12차례 세계 타이틀을 거머쥔 파키아오는 통산 72전 62승(39KO) 8패 2무의 전적을 남기고 화려한 선수 경력을 마무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