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3 사령탑 첫발 뗀 황선홍 "짜임새 있고 빠른 팀 만들겠다"
27일 35명 대표선수와 첫 소집훈련 시작
[고침] 스포츠(U-23 사령탑 첫발 뗀 황선홍 "짜임새 있고…)
황선홍(53) 감독은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에 도전할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을 "짜임새 있고 공수 전환이 빠른 팀"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황 감독은 27일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부임 후 첫 소집훈련을 지휘하기에 앞서 가진 비대면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청사진을 밝혔다.

황 감독은 과거 포항 스틸러스를 이끌 때 한 박자 빠르게 패스와 조직적인 '템포 축구'로 K리그 우승 등 큰 성과를 냈다.

황 감독은 "가진 생각은 많지만, 이를 구현해 내는 것은 다른 문제다.

선수들에게 어떤 축구 철학을 입힐지 시간을 두고 고민을 해보겠다"면서도 "다만, 속도감 있는 축구를 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고침] 스포츠(U-23 사령탑 첫발 뗀 황선홍 "짜임새 있고…)
이어 "짜임새가 중요하고, 공수 전환 속도도, 공격의 속도도 중요하다"면서 "11명이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짜임새 있고 공수 전환이 빠른 팀으로 만들어 보겠다"고 덧붙였다.

황 감독은 이번에 35명의 선수를 소집했다.

앞으로 나흘간 이들의 기량을 점검해 내달 25~31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2022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예선에 출전할 선수를 추린다.

한국은 이번 예선에서 싱가포르, 동티모르, 필리핀과 H조에 속했다.

10일 25일 필리핀, 28일 동티모르, 31일 싱가포르와 차례로 맞붙는다.

황 감독은 "전술적인 부분보다는 선수의 기량과 컨디션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

소속팀에서 경기를 많이 못 뛴 선수들이 많은데 이들이 경기 감각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보겠다"고 말했다.

U-23 아시안컵 예선 대비와 관련해서는 "우리가 공격하는 빈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얼마나 빨리 득점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맞춰 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고침] 스포츠(U-23 사령탑 첫발 뗀 황선홍 "짜임새 있고…)
앞으로 원하는 선수들을 순조롭게 차출하려면 K리그 감독들과 소통은 필수다.

황 감독은 "프로 감독님들 고충은 내가 잘 안다.

강등도 있고, 상·하위 스플릿도 있고, AFC 챔피언스리그를 노리는 팀도 있다"면서 "잘 협조해서 가능한 좋은 방법을 찾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 감독은 지난 25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을 찾아 울산 현대와 광주FC의 경기를 관전하고 과거 2012 런던 올림픽 동메달 신화를 지휘했던 홍명보 울산 감독과 대화를 나눴다.

황 감독은 "짧은 시간이지만 홍 감독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들을 수 있었다.

이전에도 전화로 계속 연락을 해왔다"면서 "(U-23 대표팀을 이끌었던) 김학범, 신태용 감독님과도 통화해 좋은 얘기를 들었다.

앞으로도 계속 연락을 취하면서 좋은 의견을 듣고자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