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럴림픽- 주정훈, 남자 75㎏급 동메달…한국 태권도 최초 메달
도쿄패럴림픽 공동취재단 = 장애인 태권도 대표팀의 주정훈(27·SK에코플랜트·세계 12위)이 대한민국 최초의 패럴림픽 태권도 메달리스트가 됐다.

주정훈은 3일 오후 일본 지바 마쿠하리 메세 B홀에서 열린 2020 도쿄 패럴림픽 태권도 남자 75㎏급(스포츠등급 K44) 동메달 결정전에서 '세계 5위' 마고메자드기르 이살디비로프(러시아패럴림픽위원회·RPC)와 '리턴 매치'를 펼쳐 24-14로 승리했다.

대한민국의 국기(國技)인 태권도는 이번 도쿄 대회에서 처음으로 패럴림픽 정식 종목에 채택됐다.

한국에서는 주정훈이 유일한 패럴림픽 태권도 국가대표로 출전했는데, 대회 전 "태권도 첫 메달을 걸고 웃으며 돌아오겠다"던 그는 자신의 약속을 지켰다.

이날 오전 16강에서 이살디비로프와 만나 31-35로 패한 주정훈은 8강 패자부활전에 나섰다.

파티흐 셀리크(터키·세계 7위)를 40-31로 제압한 그는 패자부활 4강에서도 아불파즈 아부잘리(아제르바이잔·세계 9위)를 46-32로 꺾고 동메달 결정전에 진출했다.

상대는 공교롭게도 승자 준결승에서 멕시코의 후안 디에고 가르시아 로페스에게 12-14로 패하고 동메달 결정전에 오른 이살디비로프였다.

-패럴림픽- 주정훈, 남자 75㎏급 동메달…한국 태권도 최초 메달
주정훈은 16강에서 쓰라린 패배를 안긴 이살디비로프를 상대로 '리벤지 매치'를 펼쳤다.

1회전부터 주정훈은 3연속 몸통차기로 6점을 쌓으며 상대의 기선을 제압했다.

패자부활 4강에서 부상 투혼을 펼친 뒤 "내 오른 다리는 지금 내 다리가 아니다"라고 했지만, 여전히 그의 발차기는 매서웠다.

8-2로 앞선 채 1회전을 마친 주정훈은 2회전에서 14-7로 더 달아났고, 3회전에서는 24-14로 승리를 확정했다.

상대가 추격을 시도했으나, 경기 종료 45초를 남기고 주정훈이 3연속 발차기로 점수를 따내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동메달이 확정된 순간 주정훈은 오열했다.

무릎에 얼굴을 묻은 채 한동안 일어나지 못했다.

이살디비로프는 주정훈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리며 "챔피언"이라고 외쳤다.

태권도 K44 체급 경기는 한쪽 혹은 양쪽 손목 절단 선수가 출전하는 종목이다.

모든 공격은 발차기만 가능하다.

주정훈은 이날 출전한 4 경기중 3경기에서 30득점 이상을 기록했다.

힘찬 발차기로 한국의 첫 패럴림픽 태권도 메달을 따내며 종주국의 자존심을 지켰다.

어릴 때 맞벌이하던 부모님 대신 할머니와 함께 지낸 주정훈은 만 두 살에 소여물 절단기에 손목을 넣는 끔찍한 사고를 겪었다.

아들 내외와 손자를 볼 때마다 죄책감에 눈물을 흘리던 할머니는 3년 전부터 치매 투병 중이다.

눈에 넣어도 안 아플 손자를 이제는 알아보지 못한다.

그런 할머니께 주정훈은 패럴림픽 메달을 따 목에 걸어드리고 싶다고 말해 왔다.

그리고 그 약속을 지키게 됐다.

-패럴림픽- 주정훈, 남자 75㎏급 동메달…한국 태권도 최초 메달
주정훈은 초등학교 2학년 때 태권도를 시작했다.

선수의 길을 걸으며 비장애인 선수들과 실력을 겨뤄온 그는 사춘기가 온 고등학교 2학년 때 운동을 그만두기도 했다.

하지만 주위의 권유로 2017년 겨울 다시 태권도복을 입었다.

올해 5월에는 요르단 암만에서 열린 도쿄 패럴림픽 아시아 선발전에서 1위를 차지해 한국 최초로 패럴림픽에 출전하는 태권도 국가대표가 됐다.

그리고 한국 첫 패럴림픽 태권도 메달리스트로 이름을 올렸다.

경기 직후 인터뷰에서 주정훈은 "이제 상처를 당당히 드러낼 수 있다.

태권도로 돌아오길 잘했다"며 웃었다.

그는 "부모님께 자랑스러운 아들이 세계에서 3등을 했다.

낳아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부모님도 아들 자랑을 많이 하시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부모님과 함께 메달을 들고 할머니를 뵈러 갈 것이다.

할머니가 저를 못 알아보시더라도. 손자가 할머니 집에서 다치긴 했지만, 할머니 덕에 이 대회에 나올 수 있었다.

정말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다"며 "내가 자라면서 할머니께서 한탄을 많이 하셨다.

우리 손자 너무 잘 컸는데 나 때문에 이렇게 다쳤다고 자책하셨다.

이젠 그 마음의 짐을 덜어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웃었다.

주정훈은 2024년 파리 패럴림픽에서는 금메달에 도전한다.

"파리패럴림픽 경기장을 미리 찾아봤다.

꼭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그는 "이번 대회에서 금메달은 가장 많이 노력한 사람이 가져간다는 것을 깨달았다.

파리에선 나도 1등을 할 수 있도록 죽어라 하고 노력하겠다"고 굳게 다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