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협회, 故 유상철 장례식 '축구인장'으로 치른다
췌장암 투병 끝에 숨진 유상철(50) 전 감독의 마지막 길을 축구인들이 함께하기로 했다.

대한축구협회는 8일 정몽규 회장 주재로 임원 회의를 열어 유 전 감독의 장례를 축구인장으로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유 전 감독이 2002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의 주역으로 활약하는 등 한국 축구를 위해 혁혁한 공을 세웠고, 축구 발전에도 이바지했다"면서 "유가족과 협의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축구협회는 유 전 감독의 장례에 인력을 지원하고 유가족에게 특별 조의금을 보낸다.

또 유 전 감독을 기리는 각종 활동을 축구협회 차원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축구협회, 故 유상철 장례식 '축구인장'으로 치른다
축구협회는 9일 열리는 스리랑카와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에서 선수들이 팔에 추모 밴드 착용하고, 전반 6분까지 응원을 하지 않기로 했다.

유 전 감독의 선수 시절 등번호가 6번이다.

축구협회는 축구인장보다 격이 높은 대한축구협회장으로 유 전 감독의 장례를 치르는 방안도 고려했다.

그러나 유가족들은 축구협회가 상주로 나서는 대한축구협회장보다는 유가족이 상주가 되는 축구인장을 원했다.

축구협회 고위 관계자는 "유가족과 2002년 월드컵 대표팀 멤버들이 중심이 돼 장례를 치르고 싶다는 게 유가족의 뜻"이라고 전했다.

축구 원로 1세대인 함흥철, 홍덕영 선생 등의 장례식이 대한축구협회장으로 치러진 바 있다.

2016년 급성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난 이광종 전 올림픽 대표팀 감독의 장례는 축구인장으로 치러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