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관중 앞에서 투구해 좋아…백신, 차례 오면 맞겠다"
'개막전 등판' 류현진 "역전 허용 아쉬워…오늘 모두 만점"
류현진(34·토론토 블루제이스)은 2021년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개막전에서 '한층 성장한 팀 동료'를 보며 올 시즌 희망을 확인했다.

자신의 투구를 복기하면서는 "팀 타선이 선취점을 얻은 이닝에서 역전 점수를 허용하지 않았어야 한다"고 아쉬워하면서도 "실점한 순간을 빼면 괜찮았다"고 했다.

류현진은 2일(한국시간) 미국 뉴욕주 양키스타디움에서 열린 뉴욕 양키스와의 개막전에 선발 등판해 5⅓이닝 4피안타 2실점 했다.

투런 홈런 한 개를 허용하긴 했지만, 추가 실점은 하지 않고 6회 1사까지 잡았다.

이날 류현진은 다양한 구종으로 탁월한 제구력을 뽐내며 삼진 5개를 솎아냈다.

2-2로 맞선 6회말 1사 후 마운드를 내려간 류현진은 승패 없이 경기를 마쳤다.

그러나 토론토는 연장 10회초에 결승점을 얻어 3-2로 승리했다.

류현진은 경기 뒤 화상 인터뷰에서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많은 공부를 하고, 당일 가장 좋은 공을 많이 던진다"며 "오늘은 체인지업과 커터가 가장 좋아서 섞어 던졌는데 결과가 좋았다"고 말했다.

야구 통계 사이트 베이스볼서번트가 분석한 류현진의 투구 분포는 체인지업 33개(36%), 컷 패스트볼 26개(28%), 직구 25개(27%), 커브 7개(8%), 슬라이더 1개(1%)였다.

류현진은 1-0으로 앞선 2회말 게리 산체스에게 허용한 역전 투런포에는 아쉬워했다.

그는 "(2회초에) 팀 타선이 선취점을 뽑았는데 그 이닝에 역전 점수를 내줬다.

그런 장면은 나오지 않아야 한다"고 곱씹으며 "그 장면을 빼면 대체로 좋았다.

오늘은 모든 선수가 잘했다"고 했다.

'개막전 등판' 류현진 "역전 허용 아쉬워…오늘 모두 만점"
첫 등판이라는 걸 고려하면, 이날 류현진은 꽤 긴 이닝을 잘 막았다.

류현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영향이 없었던) 2018년 2019년과 똑같이 시즌을 준비했다.

순조롭게 스프링캠프를 치렀다"며 "오늘 공 92개를 던졌는데, (코로나19 영향으로 훈련에 어려움이 컸던) 지난해에는 시즌 초반에 공 80∼90개를 던지면 힘이 빠지는 기분이었다.

오늘은 지난해보다 생산력이 있었다"고 몸 상태와 구위에는 만족했다.

6회를 마치지 않고 마운드를 내려온 것에도 "첫 타자를 범타로 막았다면 이닝을 끝까지 책임질 수 있었겠지만, 괜찮다.

팀의 선택이다"라고 담담하게 받아들였다.

2020시즌을 앞두고 토론토에 입단한 류현진은 이미 팀의 리더로 자리 잡았다.

그는 팀의 개막전 승리를 기뻐하며, 팀 동료 모두를 칭찬했다.

류현진은 "스프링캠프에서 내·외야수 모두가 열심히 훈련했다.

오늘 야수 수비는 100점이다.

좋은 플레이만 나왔다"며 "불펜진도 만점이다.

(주자를 2루에 두고 수비하는) 연장 10회말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줄리언 메리웨더가 깔끔하게 무실점으로 막았다.

중간 투수들 공이 힘 있고 좋았다"고 흐뭇해했다.

'개막전 등판' 류현진 "역전 허용 아쉬워…오늘 모두 만점"
모처럼 관중 앞에서 공을 던진 것도 류현진에게 힘이 됐다.

류현진은 지난해 관중석이 텅 빈 야구장에서 투구했다.

양키스는 홈구장 최대 수용 인원 20%의 관중 입장을 허용했고, 개막전에는 1만850명이 경기장을 찾았다.

류현진은 "꽉 찬 경기장은 아니었지만, 팬들께서 응원하는 모습을 보니 참 좋았다"며 "빨리 야구장에 만원 관중이 들어차서, 더 활기찬 분위기에서 던지고 싶다"고 했다.

토론토는 6∼8일 텍사스 레인저스와 방문 3연전을 치른다.

텍사스는 관중 100% 입장을 허용할 방침이다.

류현진은 "오랜만에 꽉 찬 관중석을 보게 된다고 생각하니 궁금하고 기대된다"며 "팬들께서 마스크를 잘 써주시면 (코로나19) 방역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관해서는 우리 팀 선수들이 상의 중이다.

백신을 맞을 기회가 오면, 접종을 해서 내 몸에 도움을 줄 생각이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