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네덜란드-라트비아 유럽예선서 휘슬
여성 축구심판 프라파르, 사상 첫 남자 월드컵 예선 주심 맡아
여성 심판이 사상 처음으로 남자 월드컵 예선 주심으로 활약하면서 축구계 '유리천장'이 하나 깨졌다.

프랑스 출신의 여성 심판 스테파니 프라파르(38)는 28일(이하 한국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아레나에서 열린 국제축구연맹(FIFA) 2022 카타르 월드컵 유럽 예선 G조 2차전 네덜란드와 라트비아 경기에서 휘슬을 잡았다.

여자 월드컵이 아닌 남자 선수들이 겨루는 월드컵 예선 경기 주심으로 여자 심판이 활약한 것은 축구 역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프라파르는 흠잡을 데 없는 판정으로 경기를 무난하게 마쳤다.

파울 16개를 잡아냈고, 네덜란드와 라트비아에 옐로카드 2장씩, 총 4장을 꺼내 들었다.

영국 BBC는 "프라파르는 꼬투리 잡을 만한 실수를 하나도 저지르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2019 프랑스 여자월드컵 결승전 주심을 본 프라파르는 여자 축구계에서는 이미 '최고'로 인정받는다.

여성 축구심판 프라파르, 사상 첫 남자 월드컵 예선 주심 맡아
2019년 4월부터 프랑스 리그1 심판으로 활동하고, 그해 8월에는 리버풀과 첼시(이상 잉글랜드)의 유럽축구연맹(UEFA) 슈퍼컵 주심을 보는 등 남자 축구계 최고 무대에서도 점차 실력을 인정받아왔다.

지난해 12월에는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경기 주심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한편, 남자 월드컵 예선 경기에서 주심을 보는 두 번째 여성 심판도 곧 탄생한다.

29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오스트리아와 페로 제도의 유럽 예선 F조 경기에서 여성 심판 카테리나 몬줄(40·우크라이나)이 주심으로 나선다.

피에르루이지 콜리나 FIFA 심판위원장은 "이번 심판 배정은 그들이 보여준 노력과 성취에 대한 인정을 뜻한다"면서 "FIFA는 여성 심판의 기량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미래에는 그들이 남자 경기 운영을 맡는 게 매우 일반적인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