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전 의원, 체육회장 선거 출마…"체육인 주체되는 체육회"
5선 국회의원 출신인 이종걸(63)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 상임의장이 제41대 대한체육회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의장은 27일 발표한 출마 선언문에서 "우리나라 체육 미래를 위해 개혁을 맡아야 할 대한체육회가 스포츠 권력 행사에만 관심이 있을 뿐 스포츠 비리 사건이 발생해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았다"며 "체육계의 극심한 적폐를 잘 알고 있기에 망설이지 않고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대한농구협회장을 지내면서 체육계가 선수나 지도자 중심이 아니라 정치, 금권, 행정가들의 손에 좌우되는 것을 보고 체육회의 주체는 체육인이 아니고, 체육회가 체육인을 오히려 대상화하는 게 가장 큰 문제로 인식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스포츠 민주주의를 통해 구태에 안주하는 적폐들과 싸워 체육계를 확실히 개혁하고 체육인이 주체가 되는 체육회로 발전시키고자 힘껏 뛰겠다고 각오를 보였다.

이 의장은 엄혹한 일제 치하에서 가산을 정리해 만주로 터전을 옮기고 신흥무관학교를 세워 노블레스 오블리주(높은 사회적 신분에 걸맞은 도덕적 의무)를 실천한 독립운동가 이회영의 손자다.

인권변호사와 5선 국회의원을 거쳐 현재는 민화협 의장으로 활동 중이다.

2004∼2013년에는 대한농구협회장으로 스포츠와 인연을 맺었다.

이 의장은 출마 자격 논란으로 이날 불출마를 선언한 장영달 우석대 명예총장의 지지표를 흡수해 유준상 대한요트협회장, 강신욱 단국대 교수, 윤강로 국제스포츠연구원장, 그리고 후보 등록을 고려 중인 이에리사 전 태릉선수촌장 등과 이기흥 현 체육회장에 맞설 후보 단일화 협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