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 부상으로 한 달은 못 볼 줄 알았던 손흥민(28)이 조기 복귀해 2골 1도움을 올리는 깜짝 활약을 펼쳤다. 6골로 리그 득점 선두로 올라선 그는 유럽 빅리그 통산 100골째를 기록해 차범근(98골)을 제치고 아시아 선수 최다골 역사를 새로 썼다.

손흥민은 5일(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의 올드트래퍼드에서 열린 2020~2021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4라운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의 원정 경기에서 전반에만 2골 1도움을 기록했다. 토트넘은 6-1로 승리하며 리그 2승 1무 1패 승점 7을 기록했다.

팀이 1-1로 맞선 전반 7분 손흥민은 해리 케인의 기습적인 프리킥 패스를 받아 골로 연결했다. 이어 날카로운 패스로 케인의 추가골을 도운 손흥민은 전반 37분 세르주 오리에의 크로스 패스를 방향만 살짝 바꿔 추가골로 연결했다. 올 시즌 리그 6호 골이자 시즌 전체 7호 골이다.

손흥민은 지난달 28일 뉴캐슬 유나이티드와의 EPL 3라운드에서 선발 출전했다가 전반만 뛰고 부상으로 교체됐다. 당시 조제 모리뉴 감독은 “손흥민이 햄스트링을 다쳤다. 한동안 팀을 떠나 있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손흥민은 1주일 만에 돌아와 멀티골을 터뜨렸다. 손흥민은 이날 토트넘과 맨유를 통틀어 최고 평점인 9.7점을 받았다. 손흥민은 “내 햄스트링에 마법이 일어났다. 박지성이 뛰었던 곳이라 의미가 더 특별하다. 이번 승리가 믿어지지 않고 팀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정말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