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 감독 반어법 "스윙 3번 하고 삼진 먹고 오라"

김태형 감독 반어법 "스윙 3번 하고 삼진 먹고 오라"

[엑스포츠뉴스 잠실, 김현세 기자] 두산 베어스 김태형 감독은 타선이 확신을 갖고 타격하기를 바랐다.

김 감독은 26일 브리핑에서 `어제 잠깐 미팅했거든요. 노리는 공 어디 올지 그려 놓고, 스윙 3번 하고, 차라리 그러고 삼진 먹고 들어오라고 했다`고 전했다. 자신 없는 타격이 연쇄적으로 나오는 상황에서 전하는 뼈있는 이야기였다.

두산은 25일 잠실 삼성전에서 타선 응집력이 되살아나는 듯하다가 뒷심이 모자랄 때가 있었다. 최주환, 김재환, 오재일의 공격이 한데 모였지만 상하위 타순 간 연결까지 되지는 않았다.

이때 두산 타선은 매우 공격적이었다. 공을 오래 보지 않았다. 3구 이내 승부가 18회로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는 김 감독이 강조하는 '공격적 타격'이 아니었다. `확신이 없었다`는 평가다.

김 감독은 `무조건 초구 치라는 것이 아니다. 확신 갖고, 데이터 갖고, 자신 있게 치라는 것`이라며 '준비가 안 돼 있고 우물쭈물하다가는 그렇게 지는 것이다. 투수를 정확히 분석해야 좋은 타격이 나올 텐데. 초구에 노리는 공이 오지 않는다고 당황해 다음 타석까지 영향이 가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제 경기 도중 잠시 미팅하면서 '노리는 대로 존 그려 놓고, 스윙 3번 하고, 차라리 그러고 삼진 먹고 들어오라'고 했다`며 `안 될 때는 다 안 되는 것이지 않겠나. 야구가 그렇다. 평균 4타석 중 한두 번 좋은 타격이 돼야, 9명 중 너댓 명이 잘 쳐 다른 4명이 따라가야 이기는 것이다. 이전 타석에서 한두 개 못 쳤다고 방어적으로 치면 결국 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감독의 반어적 메시지가 통했는지 두산은 26일 경기에서 타선 응집력이 돋보였다. 4회 말 김재환, 오재일이 연속 안타를 쳐 결승 타점을 냈고, 계속되는 1사 1, 3루에서 정수빈이 1타점 적시타를 쳐 격차를 벌렸다. 경기 후반 김재환이 1타점 보태 쐐기를 박고 4-0 승리했다.

kkachi@xportsnews.com / 사진=엑스포츠뉴스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