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축구 대표팀의 박항서 감독. 연합뉴스
베트남 축구 대표팀의 박항서 감독. 연합뉴스
베트남 축구가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 문턱에서 기사회생했다. 탈락 위기에 놓였으나 예멘을 꺾고 첫 승을 올렸다. 다른 조 3위 팀들의 결과가 나온 뒤 16강행 여부가 결정된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 대표팀은 17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알 아인의 하자 빈 자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 D조 3차전에서 예멘을 2 대 0으로 꺾었다. 이라크와 이란에 연패를 당한 뒤 올린 첫 승이다. 베트남은 이날 승리로 대회 첫 승점(3점)을 올리면서 D조 3위를 확정했다.

이번 아시안컵은 6개 조 1~2위 팀이 먼저 16강에 오른다. 나머지 4장의 티켓은 각 조 3위 팀 가운데 성적이 좋은 팀들에게 주어진다. 베트남 축구 대표팀은 바레인(승점 4점)과 키르기스스탄(승점 3점)에 이어 3위 팀 가운데 3번째다. 그러나 E조 레바논과 F조 오만이 최종전을 남겯고 있어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베트남은 판 반 득과 응우옌 꽁 푸엉을 최전방에 세운 뒤 초반부터 높은 점유율을 가져갔다. 그러나 예멘의 수비를 쉽게 뚫지 못했다. 패스 실수가 잦았다.

전반 38분 세트피스 상황에서 첫 골이 나왔다. 예멘의 모하메드 와히드가 꽁 푸엉의 유니폼을 잡아끌어 경고를 받았고, 이어진 프리킥 상황에서 응우옌 꽝 하이가 페널티박스 오른쪽 뒤에서 강한 왼발 슛으로 골문을 꿰뚫었다.

베트남은 예멘의 반격에 위기를 겪기도 했으나 후반 20분 페널티킥으로 한 골을 더하면서 승기를 잡았다. 한 골을 더 넣으면 16강을 확정할 수 있었으나 추가 골은 터지지 않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