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일본전 승리' 선동열 감독 "다득점 신경쓸 겨를 없다"
일본을 꺾고 기사회생한 한국 야구대표팀의 선동열 감독은 "계투 작전이 잘 돌아가고 타선이 초반에 홈런을 터트렸다"고 승리 요인을 짚었다.

한국은 3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겔로라 붕 카르노(GBK) 야구장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 슈퍼라운드 1차전에서 일본을 5-1로 제압했다.

예선에서 대만에 패해 1패를 안고 슈퍼라운드에 오른 한국은 A조 1위인 난적 일본을 누르고 결승행이 좌절될 위기에서 벗어났다.

선 감독은 경기 후 공동취재구역 인터뷰에서 "선발 최원태가 2회 도중에 갑자기 팔꿈치가 좋지 않다고 해서 3회부터는 이용찬을 던지게 하면서 계투 작전에 들어갔다"고 최원태가 교체된 상황에 관해 설명했다.

이어 "타선이 초반에 홈런도 나오고 지속해서 좋은 감을 유지하다가 5회 이후에 추가점이 없던 건 아쉽다"고 총평했다.

선 감독은 선발 최원태에 이어 또 한 명의 선발 자원인 이용찬을 곧바로 이어 던지게 한 것에 대해 "1+1은 미리 계획된 부분이었다"고 설명했다.

선 감독은 최원태의 팔꿈치 상태에 대해서는 "체크해봐야 한다"며 조심스럽게 답했다.

한국은 이날 일본전 승리가 필요했고, 이왕이면 다득점 경기를 펼쳐야 결승 진출 확률을 높일 수 있었다.

선 감독은 이 부분에 대해 "그건 신경 쓸 겨를이 없다"며 "매 게임 매 게임 이겨야 한다"고 했다.

그는 '함덕주를 마무리로 쓸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상황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고 했다.

정우람의 마무리 투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으로써는 뭐라고 말씀드리기 어렵다.

내일 상황을 보겠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