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치비농의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준결승 한국과 베트남의 경기에서 첫 골을 성공시킨 이승우(왼쪽)가 손흥민과 함께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치비농의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준결승 한국과 베트남의 경기에서 첫 골을 성공시킨 이승우(왼쪽)가 손흥민과 함께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 대표팀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4강전에서 베트남을 완파했다. 목표했던 우승까지 남은 경기는 단 한 경기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9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치비농의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준결승전 베트남과의 경기에서 3-1로 승리했다. 이승우(엘라스 베로나)가 선제골을 포함해 2골을 넣었고 황의조(감바 오사카)는 대회 9호골을 신고하며 득점왕을 사실상 확정했다.

4-2-3-1 포메이션을 들고나온 김 감독은 원톱 황의조와 함께 2선에 이승우, 손흥민(토트넘), 황희찬(잘츠부르크)을 투입했다. 이날 경기 전까지 5전 전승으로 무실점 행진을 이어온 베트남의 기선을 초반부터 제압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였다.

한국은 경기 시작 7분 만에 베트남에 대회 첫 실점을 안겼다. 전반 7분 황의조가 베트남 수비진과 몸싸움을 하다 흘러나온 공을 이승우가 재빨리 왼발 슛으로 연결해 베트남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 28분에는 손흥민이 쇄도하던 황의조에게 공을 찔러줬다. 이를 황의조가 골로 매듭지으며 2점 차 리드를 잡았다.

전반을 2-0으로 마친 한국은 후반에도 골을 추가했다. 후반 10분 이승우는 중원에서 황희찬에게 패스를 내줬고 공이 상대 수비수를 맞고 다시 흘러나오자 빠르게 오른발 슛으로 연결해 추가 골을 기록했다. 승기를 잡은 한국은 이후 황의조와 손흥민을 벤치로 불러들이며 주전 선수들의 체력을 안배했다. 한국은 후반 25분 베트남 쩐민브엉에게 프리킥으로 골을 허락했으나 이후 베트남의 공세를 추가 실점 없이 막으며 2점 차 승리를 완성했다.

한국은 아랍에미리트(UAE)를 1-0으로 꺾은 일본과 내달 1일 저녁 8시30분 결승전을 치른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