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아이스하키 남북한 단일팀 평창대회 마지막 경기에 '구름 관중' 응원
언제 다시 볼까… 단일팀 최종전 "코리아 이겨라"
역사상 최초의 올림픽 남북 단일팀이 치르는 마지막 경기는 마치 인기 프로스포츠 결승전을 방불케 했다.

20일 강원도 강릉 관동하키센터에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이 스웨덴을 상대로 치르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7-8위 순위 결정전이 열렸다.

원래 예정됐던 북한 응원단의 응원이 취소된 가운데 경기 입장권은 일찌감치 매진됐다.

총 6천석의 관동하키센터 실내는 객석 대부분이 들어차 여느 프로스포츠 못지않은 단일팀에 관한 관심을 실감케 했다.

장내에선 쉴 새 없이 "코리아 이겨라", "우리는 하나다" 등 구호가 울려 퍼졌다.

태극기와 한반도기를 손에 쥔 관객들은 선수들의 몸짓 하나하나에 집중했다.

1피리어드 6분 21초 0-1 상황에서 한수진의 동점 골이 터지자 경기장은 열광의 도가니가 됐다.
언제 다시 볼까… 단일팀 최종전 "코리아 이겨라"
경북 울진에서 친구와 왔다는 박호근(64)씨는 "역사적인 남북 단일팀인데 성적이 저조한 것에 가슴이 아파 입장권을 사서 보러왔다"며 "한 골 들어가니까 시원하다.

드디어 첫 승을 거둘 수 있을 것 같다는 예감이 든다.

눈물 나게 감동적"이라고 기뻐했다.

고등학생 임주현(18)양도 "남북이 힘을 합쳐 만든 팀이 넣은 골이라서 그런지 더욱 가슴이 뭉클하고 뿌듯하다"고 환호했다.

임양 친구 김다인(18)양은 "단일팀이 더 잘했으면 좋겠고, 더 단합됐으면 좋겠고, 다 같이 힘차게 응원해서 오늘 이겼으면 좋겠다"고 응원 목소리를 높였다.
언제 다시 볼까… 단일팀 최종전 "코리아 이겨라"
진통 끝에 탄생한 역대 첫 올림픽 단일팀의 행보는 하나하나가 역사 그 자체였다.

단일팀은 지난 10일 스위스전을 시작으로 12일 스웨덴전, 14일 일본전 등 조별리그 세 경기를 치렀다.

스위스전에서 첫 실점을 기록한 단일팀은 첫 두 경기에서 16점을 내줬다.

일본과 치른 조별리그 3차전은 역대 최초의 올림픽 단일팀-일본의 한일전으로 열렸다.

'올림픽 첫 승'을 노리는 두 팀이 맞붙은 이 경기에서 단일팀은 랜디 희수 그리핀이 일궈낸 사상 첫 득점을 기록지에 남겼다.

결과는 1-4 패배였다.

18일 순위 결정전 1라운드에서 스위스에 다시 0-2로 패한 단일팀은 7-8위 결정전으로 밀려났다.

단일팀은 이 경기를 마지막으로 공식적 일정을 모두 마친다.

북한 선수들은 북한으로 돌아가는 26일까지 훈련을 계속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