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명불허전의 경기였다. 한국 여자 쇼트트랙 대표팀은 계주에서 마땅한 경쟁자가 없는 세계 최강이라는 사실을 입증했다.

대표팀은 20일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 결승에서 4분07초36의 기록으로 우승해 이 종목에서만 여섯 번째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은 이 종목 시상대 맨 윗자리의 단골손님이다. 첫 참가였던 1994년 릴레함메르 올림픽부터 당연하다는 듯 금메달을 가져왔다. 당시 한국 빙상의 '간판'은 전이경이었다.

이후 1998년 나가노,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2006년 토리노 올림픽까지 여자 계주 4연패를 달성했다.

2010년 밴쿠버 올림픽 역시 1위로 결승선을 통과한 뒤 5연패를 자축하는 세리머니를 했지만 심판의 실격 판정에 금메달을 잃었다. 5바퀴를 남긴 상황에서 선두에 있던 한국의 김민정이 뒤따르던 중국 선린린의 얼굴을 오른팔로 건드렸다며 실격 판정을 내렸다.

하지만 4년 뒤 소치에서 중국에게 빼앗긴 정상 자리를 되찾았다. 심석희가 마지막 코너에서 중국을 앞지르며 금메달을 가져왔다.

결론적으론 여자 대표팀은 출전한 모든 레이스에서 1위로 결승선을 통과한 셈이다. '실격'이 유일한 변수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번 경기에서도 대표팀은 캐나다, 중국과 몇 차례 접촉이 있던 탓에 1위로 골인하고도 심판의 판정 결과를 지켜보며 마음을 졸였다.

하지만 정상적인 레이스였다는 판단과 함께 또 한 번 '변수만 없다면 우승'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