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최초 NHL 선수, 한국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으로
미국 언론, 백지선 감독 조명…"스탠리 컵 든 감독의 도전"
미국 언론이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의 새 역사를 써내려가는 백지선(51·영어명 짐 팩) 감독에 주목했다.

미국 피츠버그 트리뷴은 13일(한국시간)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소속 선수들은 뛰지 않지만, 한국에는 스탠리 컵(NHL 우승 트로피)을 두 번이나 든 전 NHL 선수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바로 백지선 감독"이라고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을 소개했다.

이 매체는 "백 감독은 한국 출신 첫 NHL 선수로 피츠버그 펭귄스에서 뛰며 1990-1991시즌과 1991-1992시즌, 두 번 연속 스탠리 컵을 들었다"고 현역 시절을 떠올린 뒤 "4년 전 한국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돼 평창올림픽을 준비했다.

2011년 세계랭킹 31위였던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는 백 감독 함께 뛰며 21위까지 뛰어올랐다"고 전했다.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난 백 감독은 1년 뒤 부모를 따라 캐나다로 이주했다.

피츠버그 트리뷴은 "백 감독이 1990∼1991년, 캐나다 대표팀에 뽑히긴 했지만 올림픽에 나서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백 감독은 "나는 늘 올림픽 출전을 꿈꿨다.

더는 선수로 뛰지 않지만, 지도자로 올림픽에 나서는 건 엄청난 영광"이라며 "지금 나는 한국인으로 올림픽에 나선다"고 말했다.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는 15일 체코(세계랭킹 6위), 17일 스위스(7위), 18일 캐나다(1위)와 맞선다.

선수도 감독도, 올림픽에 나선 적이 없는 한국에 너무나 버거운 상대다.
미국 언론, 백지선 감독 조명…"스탠리 컵 든 감독의 도전"
하지만 백 감독은 "세계를 놀라게 하겠다"고 출사표를 올렸다.

이미 한국은 4월 말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세계선수권 디비전 1그룹 A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사상 최초로 월드챔피언십 승격의 쾌거를 이뤘다.

백 감독은 "세계선수권 이후 우리는 '남자 아이스하키가 올림픽 본선 무대에 초청받을 자격이 있다'는 걸 증명하고자 했다"며 "이미 우리는 크게 성장했고, 또 다른 도전을 할 준비가 됐다"고 더 높은 곳을 바라봤다.

피츠버그 트리뷴은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의 평창올림픽 우승 확률은 500대 1이다.

하지만 이런 평가가 백 감독의 의지를 꺾진 못한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