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연속 PS 이끌며 지도력 인정…PS 성적은 미흡
시즌 막판 이적설 휘말리며 구설…차후 행보 관심


넥센 히어로즈 염경엽(48) 감독이 준플레이오프 탈락 직후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염 감독은 17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2016 타이어뱅크 KBO리그 준플레이오프 4차전에서 4-5로 패한 뒤 상기된 얼굴로 공식 인터뷰장에 입장했다.

잠깐의 침묵 뒤에 어렵게 입을 뗀 염 감독은 "시리즈 전체적으로 수비가 무너진 것 같고, 득점권에서 안 되면서 힘들었다.

1년 동안 우리 선수들 수고했고, 감독 역량이 부족해서 마무리가 좋지 않았다"고 시리즈를 돌아봤다.

그리고는 "잠시 드릴 말씀이 있다"며 "4년 동안 뜨거운 성원 보내준 팬들께 감사드린다.

넥센 감독으로 4년 동안 최선을 다했고, 책임을 져야 할 것 같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갑작스러운 염 감독의 발언에 넥센 구단 홍보팀 직원은 당황한 표정으로 인터뷰실을 빠져나가기도 했다.

염 감독은 "넥센에서 많은 경험을 했고, 우리 스태프와 함께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2014년 우승하지 못한 게 가장 아쉽다"면서 "무엇보다 감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이장석 대표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감독으로 기회를 주셨기에 많은 경험을 했다.

그 마음을 내가 잊어서는 안 될 것 같고, 고마움을 항상 간직하겠다"면서 힘겹게 말을 이어갔다.

목이 잠긴 염 감독은 "4년 동안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앞만 보고 달렸다.

지금부터는 저 자신을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다"며 잠시 현장에서 떠날 뜻을 내비쳤다.

끝으로 염 감독은 "넥센에 있는 5년 동안 조금 아쉽고 힘들었지만, 내 인생에 정말 행복한 시간이었다.

코치진, 선수, 팬까지 정말 고맙고 감사드린다"며 인터뷰실을 떠났다.

염 감독은 2012년 넥센 주루코치로 입단하며 히어로즈 구단과 인연을 맺었다.

그해 김시진 감독이 시즌 도중 경질되고, 염 감독은 뒤를 이어 2013년부터 넥센 지휘봉을 잡았다.

감독 첫해 넥센의 창단 첫 포스트시즌 진출을 이끈 염 감독은 올해까지 4년 연속 가을야구에 성공, 지도력을 인정받았다.

감독 2년 차인 2014년에는 삼성 라이온즈와 한국시리즈에서 명승부를 펼친 끝에 준우승에 그쳤고, 2015년에는 정규시즌을 4위로 마친 뒤 준플레이오프에서 두산 베어스에 패했다.

올해는 주력 선수가 대거 빠져나간 상황에서도 정규시즌 3위에 올랐지만, 투수력 열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2년 연속 준플레이오프에서 무릎을 꿇었다.

염 감독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팀을 이끌어 넥센을 '신흥 강호'로 자리매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하지만 포스트시즌 부진이 그의 발목을 잡았다.

넥센은 2014년 플레이오프, 2015년 와일드카드 결정전을 제외하면 모두 시리즈 통과에 실패했다.

선발투수 부족을 이유로 2014년부터는 포스트시즌에 3선발 체제를 가동했지만, 올해까지 가을에는 모두 실패했다.

게다가 염 감독은 정규시즌 막판 이적설에 휘말리면서 구설에 올랐다.

염 감독의 계약은 2017시즌까지지만, 올해가 끝나고 수도권 모 구단으로 옮길 예정이라는 이야기가 야구계에 퍼졌다.

이에 염 감독은 "자꾸 흔들면 떠나겠다"고 발언했고, 준플레이오프 탈락 직후 자신의 말대로 스스로 감독 자리에서 물러났다.

한편, 넥센 구단 관계자는 "(오늘 자진사퇴를 발표할 것이라는) 사전 교감이 전혀 없었다.

당황스럽다"면서 "구단 공식 입장을 정리해 내일(18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대호 기자 4b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