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다' 세 번 외치니 하늘이 도운 것 같다"
"4년 뒤에는 팀 에이스가 돼 반드시 메달 따겠다"


한국 탁구의 희망으로 떠오른 정영식(24·미래에셋대우)은 18일(한국시간) "많은 관심과 응원을 메달로 보답하고 싶었다"며 동메달 획득 실패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이날 독일과 남자단체 3~4위전에서 패한 뒤 "처음 출전한 올림픽에서 한국 탁구 사상 처음으로 메달을 따지 못한 주인공이 됐다"며 머쓱해 했다.

"그래도 얻은 것은 있다"고 밝힌 그는 "조금만 더 열심히 하면 중국 선수를 이길 수 있다는 희망을 얻었다"고 말했다.

개인 단식에서 세계랭킹 1위 마룽, 단체전 4강에서 4위 장지커와 대등한 경기를 펼쳤던 정영식은 이날 단체전 첫 경기에 나서 유일하게 승리했다.

특히, 세트스코어 2-2에서 8-10으로 패색이 짙었지만, 연속 4포인트를 얻어내며 극적인 역전승을 했다.

정영식은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졌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도 "그러나 그 순간 나도 모르게 펜싱에서 금메달을 땄던 박상영 선수가 생각났다"고 전했다.

이어 "박상영 선수가 '할 수 있다'를 두 번 외쳤다는데, 나는 세 번 외쳤다"며 하늘이 승리를 도운 것 같다고 말하며 웃었다.

정영식은 그러면서 도쿄 올림픽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그는 "이번 대회에서는 비록 메달을 못 땄지만, 4년 뒤에는 (주)세혁이 형이 했던 것처럼 팀 에이스가 돼 반드시 메달을 가져오고 싶다"고 내다봤다.

(리우데자네이루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taejong7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