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강 골프 고수들이 제대로 붙는다. 세계랭킹 1~3위인 조던 스피스(미국), 제이슨 데이(호주),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다. ‘남자프로골프 빅3’인 이들은 4일(한국시간) 열리는 월드골프챔피언십(WGC)시리즈 캐딜락챔피언십 개막전에서 한 조로 묶였다. 빅3가 함께 티샷하기는 지난해 5월 미국프로골프(PGA)투어 플레이어스챔피언십 이후 처음이다.
조던 스피스 VS 제이슨 데이 VS 로리 매킬로이, 117억원 '쩐의 전쟁'…빅3, 같은 조서 격돌
◆명예회복 나선 ‘빅3’

WGC캐딜락챔피언십은 PGA와 유럽프로골프(EPGA)투어 등 6개 주요 투어가 소수 정예만 초청해 치르는 특급 대회다.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의 트럼프내셔널도럴 블루몬스터TPC(파72·7543야드)에서 열리는 올해 대회에는 ‘빅3’를 포함해 66명만이 초청장을 받았다. 상금 규모도 메이저급이다. 총상금 950만달러(약 117억원), 우승 상금이 162만달러(약 20억원)에 달한다.

대회조직위원회는 스피스와 데이, 매킬로이를 한 조에 묶는 고강도 흥행카드를 꺼내들었다. 하지만 당사자들에겐 피하고 싶은 ‘짐’이다. 이들은 지난해 5월 제5의 메이저대회로 불리는 플레이어스챔피언십에서 1, 2라운드 티샷을 함께 했다. 당시 세계랭킹 1위이던 매킬로이는 공동 8위에 올라 겨우 체면치레를 했다. 하지만 스피스와 데이는 모두 예선에서 탈락해 체면을 구겼다. 데이는 2라운드에서 81타를 쳤다. 부담이 컸다는 얘기다.

올 들어 빅3는 특별함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모두 한 번씩 예선 탈락의 쓴맛을 봤다. 이번 빅매치가 분위기 반전의 분수령이 될 공산이 크다. 스피스는 새해 첫 대회였던 현대토너먼트오브챔피언스를 제패하며 ‘스피스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듯했다. 하지만 지난달 AT&T페블비치프로암에서 공동 21위로 처지더니 이어 열린 노던트러스트오픈 때 예선에서 탈락해 3라운드는 뛰지도 못했다.

데이의 성적표도 밋밋하다. 가족과 긴 겨울 휴가를 보낸 그는 올해 초 현대토너먼트에서 10위에 오른 것을 빼고는 예선 탈락(파머스인슈어런스오픈)과 공동 11위(AT&T페블비치프로암)를 기록했다. 매킬로이 역시 혼다클래식에서 퍼팅 난조를 보이며 예선 탈락했다.

안병훈
안병훈
◆‘괴물샷’ 장전한 안병훈 “나도 있다”

부진한 빅3의 틈새를 끊임없이 파고드는 이들이 버바 왓슨, 리키 파울러(이상 미국), 애덤 스콧(호주)이다. 지난해 12월 히어로월드챌린지 대회를 제패하며 한 해를 기분좋게 마무리한 세계랭킹 4위 왓슨은 노던트러스트오픈을 제패한 뒤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세계랭킹 5위 파울러는 지난달 WM피닉스오픈 준우승, 혼다클래식 공동 6위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스콧의 약진은 더 뚜렷하다. 그립 끝을 몸에 대는 ‘앵커링’을 포기하고도 혼다클래식을 제패했다. 앞서 열린 노던트러스트오픈에서도 왓슨과 막판까지 우승을 다퉜다. 세계랭킹을 9위까지 끌어올린 왓슨은 “그동안의 노력을 보상받고 있다”고 말해 고전했던 퍼팅에서 자신감을 되찾았음을 내비쳤다.

지난해 말부터 샷에 불이 붙은 ‘괴물’ 안병훈(25·CJ)도 출전한다. EPGA 상위 랭커 자격으로 초청장을 받은 그는 지난해 11월 BMW마스터스 공동 3위를 시작으로 5개 대회 연속 ‘톱10’에 진입했다. 롭 볼튼 PGA 분석가는 “안병훈은 평균 스코어가 유럽 투어 전체에서 6위에 오를 만큼 샷 감각에 물이 올랐다”며 그를 우승 후보 20인에 포함시켰다. 일본프로골프투어(JGTO) 상금왕 김경태(30·신한금융그룹)도 출전해 PGA 첫 승에 도전한다.

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