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위 포항·4위 성남도 나란히 승리…인천은 부산꺾고 상위 스플릿 '희망가'
아드리아노·김신욱은 시즌 12·13호골

프로축구 FC서울이 수원 삼성과의 슈퍼매치에서 '삼바 특급' 아드리아노의 멀티골을 앞세워 3점차 완승을 거뒀다.

최용수 감독이 이끄는 서울은 19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수원과의 2015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31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전반전에만 3골을 몰아치며 3-0으로 승리했다.

이로써 4경기만에 승리를 거둔 서울은 승점 48점(13승9무8패)을 기록하면서 4위 성남FC와 승점차가 없는 5위 자리를 지켰다.

골득실차에서 서울(+5)은 성남(+6)에 단 1골 뒤져 있다.

한 경기를 덜 치른 1위 전북 현대에 이미 승점 8점 뒤진 수원(승점 54)은 홈에서 라이벌에게 뼈아픈 패배를 당한 것은 물론 우승까지 더욱 먼 길을 돌아가야 하는 상황을 맞았다.

이날까지 총 75차례 치러진 슈퍼매치 역대 전적은 서울 기준으로 26승 17무 32패가 됐다.

이날 결승골을 포함해 2골을 책임진 브라질 공격수 아드리아노는 시즌 13득점을 기록하면서 역시 이날 멀티골을 기록한 울산 현대의 김신욱과 함께 득점 랭킹경쟁에서 양자구도를 만들었다.

수원은 왼쪽의 염기훈, 오른쪽의 고차원을 앞세운 측면 공격으로 스리백(3-back)이 중앙에 버틴 서울 수비진을 공략하려 했으나 좀처럼 호흡이 맞지 않는 모습이었다.

특히 원톱으로 선발 출전한 일리안은 공을 받을 때마다 흐름을 이어가지 못하거나 쉽게 공을 빼앗겨 수원 공격진의 발목을 잡았다.

오히려 서울이 측면 플레이로 골을 뽑았다.

왼쪽 윙백 고광민이 오범석과 연제민으로 이뤄진 수원의 오른쪽 수비진을 무력화시키며 공격의 첨병 역할을 했다.

고광민이 전반 19분 골지역 왼쪽으로 빠르게 침투해 들어가자 연제민이 손을 써 넘어뜨렸다.

페널티키커로 나선 아드리아노는 침착하게 골대 왼쪽 하단으로 슈팅해 골망을 흔들었다.

추가골도 왼쪽에서 나왔다.

전반 40분 몰리나가 왼쪽에서 올린 코너킥을 아드리아노가 문전에서 솟구쳐오른 뒤 머리로 마무리해 2-0을 만들었다.

거듭된 실점에 흔들린 수원 수비진의 실수에 서울의 '베테랑' 차두리의 노련한 플레이가 더해지며 불과 2분 뒤 서울의 3호골이 나왔다.

수원 진영에서 오범석이 왼쪽 풀백 홍철을 향해 넘겨준 패스가 짧았고 차두리가 달려들어 이를 낚아챈 뒤 골지역 오른쪽에서 오른발 슈팅으로 골대를 갈랐다.

서정원 수원 감독은 후반전 시작과 함께 일리안을 빼고 카이오를 넣으며 전열을 가다듬었다.

후반 22분에는 산토스까지 투입했으나 서울의 단단한 수비를 뚫지 못했다.

운마저 따르지 않았다.

후반 39분 연이어 나온 카이오의 문전 헤딩 슈팅과 산토스의 왼발 슈팅이 모두 골대를 맞고 나왔다.

서울과 상위권 경쟁을 벌이고 있는 성남은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광주와의 홈경기에서 2-1로 승리하면서 4위 자리를 지켰다.

성남은 전반 38분 골지역 앞까지 침투한 남준재가 쇄도하는 골키퍼를 피해 뒤로 빼준 패스를 페널티아크에 있던 황의조가 오른발로 감아차 선제골을 뽑아내면서 1-0으로 앞서갔다.

그러나 성남은 후반이 시작되자 마자 광주에 동점을 허용했다.

광주는 후반 3분 이으뜸이 페널티지역 좌측에서 크로스를 깔아주자 김호남이 몸을 날리면서 골대 안으로 공을 차넣었다.

이후 성남은 광주의 매서운 공격에 고전했지만, 후반 33분 팀 플레이가 돋보인 역습을 통해 2-1로 다시 리드를 잡았다.

황의조가 하프라인에서 길게 차준 공을 레이나가 가슴으로 떨어뜨리자 장학영이 달려들면서 김동희에게 정확한 패스를 찔러줬다.

김동희는 골키퍼와의 1대1 찬스에서 침착한 오른발 슈팅으로 추가골을 뽑아냈다.

3위 포항 스틸러스는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제주 유나이티드와의 원정경기에서 1-0으로 승리했다.

포항은 전반 39분 박성호가 얻어낸 페널티킥을 손준호가 골대 오른쪽 구석으로 낮게 차넣어 결승점을 뽑았다.

이로써 승점 50점(13승11무7패)이 된 포항은 서울의 추격에서 벗어나 3위 자리를 지키면서 2위 수원과의 격차도 4점으로 좁혔다.

울산은 장신 공격수 김신욱의 멀티골에 힘입어 전남 드래곤즈에 3-2로 역전승을 거뒀다.

울산은 전반 초반 전남의 스테보에게 연속골을 허용하면서 0-2로 뒤졌지만 전반 25분 안현범의 크로스에 김신욱이 정확하게 머리를 갖다대면서 1-2로 추격을 시작했다.

후반 9분 마스다의 동점골로 승부의 추를 원점으로 돌린 울산은 후반 19분 김신욱이 다시 헤딩골을 성공시키면서 3-2로 경기를 뒤집었다.

6위 인천 유나이티드는 인천 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부산 아이파크전에서 2-1로 승리해 승점 3점을 추가하면서 승점 45점(12승9무10패)으로 '상위 스플릿' 진출의 희망을 높였다.

(서울·수원연합뉴스) 고일환 안홍석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