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연속 진출은 세계 6번째 기록…최종전 패배 아쉬움

한국 축구가 천신만고 끝에 8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최강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8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이란과의 2014 브라질 월드컵 최종예선 마지막 8차전에서 후반 15분 이란의 레자 구차네자드(스탕다르 리에주)에게 결승골을 허용하며 0-1로 패했다.

5승1무2패로 최종예선을 마친 이란이 A조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한국은 4승2무2패(승점 14·골 득실+6)를 기록, 이날 카타르(승점 7)를 5-1로 꺾은 우즈베키스탄(승점 14·골득실+5)과 동률을 이뤘지만 골 득실에서 앞서 본선 진출의 기쁨을 맛봤다.

이에 따라 아시아에서는 한국, 일본, 이란, 호주가 월드컵 본선 티켓의 주인공이 됐다.

한국의 월드컵 본선 진출은 지난 1986년 멕시코 대회 이후 8회 연속이자 처음 출전한 1954년 스위스 대회를 포함해 통산 아홉 번째다.

8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은 일본(5회)과 사우디아라비아(4회)를 크게 넘어서는 아시아 최고 기록으로 브라질(20회), 독일(15회), 이탈리아(13회), 아르헨티나(10회), 스페인(9회)에 이어 세계에서도 여섯 번째 기록이다.

화끈한 승리로 최종예선에서 '유종의 미'를 거두기를 바랐던 팬들에게는 아쉬움이 크게 남는 경기였다.

크게 패하지만 않으면 본선행 티켓의 주인공이 되는 여유로운 경기였지만 태극전사들은 최종예선 마지막 경기를 승리로 마무리하겠다는 굳은 각오를 다지며 그라운드에 나섰지만 결과는 패배였다.

한국은 이란과의 역대 전적에서 9승7무11패로 크게 밀렸다.

결정력 부족의 비난을 받아온 최강희 감독은 선발로 최전방에 스트라이커 자원 4명을 투입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고공 폭격기' 김신욱(울산)과 '라이언킹' 이동국이 최전방에서 투톱을 이루고 손흥민(레버쿠젠)과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이 좌우 날개로 배치됐다.

이란을 상대로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최 감독의 의지가 엿보이는 전술이었다.

최 감독의 바람대로 태극전사들은 전반 초반부터 중원을 장악하기 위한 강한 몸싸움을 마다하지 않으며 기선 잡기에 애를 썼다.

전반 초반 한국의 공격 패턴은 최전방의 장신 스트라이커 김신욱의 머리를 겨냥한 롱 패스와 중앙 미드필더 이명주(포항)의 발끝에서 시작되는 짧은 패스를 번갈아 가동하며 이란의 수비진을 흔들었다.

이란의 잠그기에 좀처럼 기회를 살리지 못한 한국은 전반 20분 이동국이 골 지역 정면에서 헤딩으로 떨어뜨린 볼을 손흥민이 쇄도하며 오른발 슈팅을 한 게 바운드되며 크로스바를 살짝 넘어가 아쉬움을 남겼다.

한국은 전반 40분 역습 상황에서 손흥민의 패스를 받은 이명주가 단독 드리블, 골키퍼와 맞서는 상황을 연출했지만 몸싸움에서 밀려 슈팅을 시도하지 못해 결국 득점 없이 전반을 마쳤다.

선수 교체 없이 후반에 나선 한국은 후반 15분 한 차례 수비 실수로 어이없이 결승골을 내줬다.

왼쪽 풀백 김영권이 왼쪽 후방에서 구차네자드를 등지고 볼을 처리하려다 빼앗기고 말았다.

볼을 낚아챈 구차네자드는 골대로 질주,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강한 왼발 슈팅으로 결승골을 꽂았다.

수세에 몰린 한국은 후반 20분 지동원을 빼고 이근호(상주)를, 후반 28분에는 손흥민 대신 김보경(카디프시티)을 투입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하지만 수비에 집중한 이란은 한국의 공세를 '침대축구'로 대응하며 시간을 끌었다.

마음이 급해진 한국은 후반 30분 페널티지역 왼쪽 구석에서 얻은 프리킥 기회에서 김영권과 장현수(FC도쿄)가 시도한 두 차례 슈팅이 모두 골키퍼 선방에 막혀 끝내 동점골 사냥에 실패했다.

결국 0-1로 패한 한국은 우즈베키스탄에 골득실로 앞서 조 2위로 월드컵 본선진출을 확정했지만 최종예선 마지막 경기에서 패한 선수들의 얼굴에는 아쉬움만 짙게 드리웠다.

(울산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horn9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