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스피드스케이팅 단거리와 장거리 금메달을 휩쓸며 한국 스포츠 역사를 다시 쓴 '한국체대 07학번 삼총사'가 나란히 고등학교 선생님으로 변신했다.

이승훈(22)과 모태범(21), 이상화(21) 등 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들은 5일부터 각자 배정받은 학교로 출근, 체육 선생님으로 한 달 동안 교생 실습을 시작했다.

이승훈과 모태범은 각각 서울 송파구 서울체고와 경기도 남양주시 덕소고에서 학생들과 첫 인사를 나눴고, 이상화는 모교인 서울 휘경여고에서 후배들을 만났다.

한국체대 체육학과에 재학 중인 이들은 교직과정 이수자로 선발됐기 때문에 4학년이 된 올해 교생 실습을 거쳐야 한다.

한국체대는 2학년을 마치고 나면 학생들 가운데 3분의 2 정도를 교직과정 이수자로 선발하는데, 학과 성적이나 국가대표 경력 등이 중요한 기준이다.

학생이 직접 교생 실습을 하고 싶은 학교를 정해 신청서를 내면 최대한 본인 의사를 존중해 학교를 지정해 준다.

이상화는 동계올림픽에 출전하기 전에 일찌감치 모교에서 일해보고 싶다고 신청서를 냈고, 모태범과 이승훈은 올림픽을 마치고 4월 중순쯤 학교를 정했다.

원래 이승훈은 전반기에 훈련 일정이 많아 후반기로 연기하려 했으나, 신청 마감 직전 마음을 바꿔 일찍 실습을 치르기로 했다.

이들은 앞으로 4주 동안 어린 학생들은 만나며 '초보 선생님'으로 첫발을 내디딘다.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sncwo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