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밴쿠버동계올림픽에서 사상 최고의 성적을 올려 20조원에 이르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낸 국가대표 선수들이 하루 3만원의 일당을 받고 있다.

9일 대한체육회에 따르면 태릉선수촌에서 훈련하는 국가대표 선수 훈련비는 일당 3만원과 급식비 2만6천원 등 하루 5만6천원이다.

선수촌 식당에서 하루 3끼를 제공하는데 급식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선수들의 손에 쥐어지는 돈은 하루 3만원 뿐이다.

삼성경제연구소는 한국 선수단이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거둔 성적은 경제적 효과로 따지면 20조원에 이르고 국가 이미지는 1%가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산업본부는 김연아가 획득한 금메달은 약 5조 2천350억원의 경제적 가치를 생산했다고 발표했다.

국가대표 선수들은 이런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내고 국가 이미지를 고양했지만 최저 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처우를 받는 것이다.

선수촌 밖에서 훈련하면 1인당 숙박비 2만원을 더 주지만 이도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그나마 이런 훈련비도 최근에 크게 오른 것이다.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직전 국가대표 하루 수당은 5천원이었다.

당시 한일월드컵에서 4강에 오른 축구 선수들에게 엄청난 보너스가 지급되는 것을 목격한 태릉선수촌 지도자들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대우에 울분을 참지 못하고 아시안게임을 보이콧하겠다고 실력 행사를 벌인 끝에 수당이 조금씩 오르기 시작했고 지난 해부터 하루 수당 3만원이 책정됐다.

더구나 이런 쥐꼬리 훈련비마저 1년 내내 지급되지 않는다.

동계올림픽을 앞둔 지난해 정부는 대표 선수 훈련비 예산을 편성하면서 연간 190일치만 책정했다.

훈련을 더 하고 싶으면 국가대표 선수라도 자비를 들여야 했다.

국가대표 감독과 코치에 대한 처우도 참담하다.

정부는 직장이 따로 있는 지도자는 월 330만원, 전업 국가대표 지도자는 월 380만원을 지급하도록 예산을 짜놨다.

하지만 역시 훈련일수를 제한해 최대한 8개월치 밖에 받지 못한다.

그나마 메달 가능성이 없는 종목은 예산을 더 줄여 6개월에도 못미친다.

태극마크를 달고 있는 국가대표 지도자와 선수들의 소득은 바닥을 헤매는 꼴이다.

태릉선수촌 관계자는 "정부에서 책정한 태릉선수촌 일년 예산은 660억원 가량이지만 340억원 가량은 진천훈련원 공사비"라며 " 나머지 320억원 중에서도 선수촌 운영비를 빼고 나면 250억원도 안되는 돈으로 동, 하계 종목을 통틀어 1천300여 명의 국가대표 선수들이 일 년 훈련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만큼 대표선수들의 훈련 여건이 열악하다 보니 외부에서 훈련 중인 일부 종목에서는 선수들 목욕비와 이동 차량 기름 값을 대기 위해 훈련비 일부를 유용했다가 감독이 횡령 혐의로 기소되는 어이없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최고의 성적을 올렸지만 형편없는 처우를 받고 있는 국가대표선수들에 대해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선수들 수당 등 훈련 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빙상장 등 훈련시설도 제대로 지어주고 싶지만 예산을 따오기가 쉽지 않다"며 답답함을 감추지 못했다.

4년마다 돌아오는 올림픽 때면 반짝 관심이 쏠렸다가 이내 잊히는 스키점프와 봅슬레이, 루지 등 비인기 종목 선수들은 이제 다시 국가에서 쥐여주는 하루 일당 3만원을 받으며 힘겨운 투쟁을 이어가야 한다.

(서울연합뉴스) 천병혁 기자 shoele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