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금메달 5개로 종합 10위 진입 목표

지구촌의 겨울 대축제가 사흘 앞으로 다가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주관으로 21회째를 맞은 동계올림픽은 13일 오전 11시(이하 한국시간) 캐나다 밴쿠버 BC플레이스 스타디움에서 화려한 개막식을 열고 17일간의 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캐나다에서 올림픽이 열리는 것은 1976년 몬트리올 하계올림픽과 1988년 캘거리 동계올림픽에 이어 세번째다.

이번 밴쿠버 동계올림픽에는 전 세계 84개국에서 2천600여명이 참가해 15개 기본 종목에서 총 86개의 금메달을 놓고 기량을 겨룬다.

빙상 종목은 스피드스케이팅과 쇼트트랙, 피겨스케이팅, 아이스하키, 컬링이고 설원에서는 알파인스키와 크로스컨트리, 바이애슬론, 스노보드, 스키점프, 프리스타일 스키, 노르딕 복합 등이다.

또 봅슬레이와 스켈레톤, 루지 등 썰매 종목에서도 금메달을 다툰다.

2003년 7월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강원도 평창에 뼈아픈 역전패를 안기며 개최권을 획득했던 밴쿠버는 총 17억달러를 투자해 빙상장과 봅슬레이, 크로스컨트리 코스 등 7개 경기장을 신설했고 알파인스키 슬로프 등 4개 경기장은 새로 고쳤다.

이번 대회 슬로건은 `뜨거운 가슴으로(With Glowing Hearts)'로 정했으며 마스코트는 지역 원주민 신화 속의 등장인물과 동물을 형상화해 `스미(Sumi)' `콰치(Quatchi)' `미가(Miga)' 세 가지를 만들었다.

올림픽 성화는 캐나다 내에서 역대 최장거리 봉송 중이다.

지난 해 10월 그리스 올림피아의 헤라 신전에서 채화된 성화는 106일 동안 1만2천여명의 주자들에 의해 북극권을 포함해 캐나다 전역 4만5천㎞를 달린 뒤 개막식 때 BC플레이스 스타디움에 도착해 17일간 `눈과 얼음의 축제'를 밝힐 예정이다.

선수와 임원을 포함해 역대 최다인 83명의 선수단을 파견한 한국은 금메달 5개 이상을 획득해 2회 연속 종합 10위 이내 진입을 목표로 세웠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전통적으로 메달밭인 쇼트트랙 뿐 아니라 `피겨퀸' 김연아(20.고려대)가 출전하는 피겨스케이팅과 이규혁(서울시청)과 이강석(의정부시청)이 속력을 다투는 스피드스케이팅에서 금메달 획득 가능성이 아주 높아 잔뜩 기대에 부풀어 있다.

또한 봅슬레이와 스켈레톤, 루지 등 썰매 3종목에도 전부 출전하고 스노보드와 프리스타일 스키에서도 가능성을 점검할 예정이다.

(밴쿠버연합뉴스) 천병혁 기자 shoele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