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12일 그리스와 남아공 월드컵 B조 첫 대결

한국이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축구대회 본선에서 아르헨티나, 나이지리아, 그리스와 16강 진출 티켓을 다툰다.

한국은 5일(이하 한국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남아공 월드컵 본선 조 추첨 결과, B조에서 아르헨티나(남미), 나이지리아(아프리카), 그리스(유럽)와 조별리그를 치르게 됐다.

한국은 7회 연속 본선 진출의 시발점이 됐던 1986년 멕시코 대회 이후 조별리그에서 유럽 두 팀을 만나지 않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 편성 결과로는 `죽음의 조'는 피했지만 역대 월드컵 중 무난했던 것으로 평가받은 2006 독일 대회 때의 프랑스, 토고, 스위스보다는 조금 험난하다.

한국은 내년 6월12일 밤 8시30분 포트엘리자베스의 넬슨만델라베이 스타디움에서 그리스와 1차전을 갖고 17일 밤 8시30분 요하네스버그 사커시티 스타디움에서 아르헨티나와 2차전, 23일 오전 3시30분 더반의 더반 스타디움에서 나이지리아와 3차전을 벌인다.

아르헨티나와 대결 장소인 사커시티 스타디움은 해발 1천753m에 있어 고지대 적응이 승부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톱시드를 받았던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8위 아르헨티나는 브라질과 함께 남미축구의 양대산맥이다.

디에고 마라도나 감독이 지휘하는 아르헨티나는 우여곡절 끝에 남미예선 4위로 본선에 올랐다.

그러나 간판스타 리오넬 메시를 앞세워 화려한 개인기를 자랑하며 역대 월드컵에서 두 차례나 우승한 한국의 `천적'이다.

한국은 아르헨티나와 역대 A매치 상대전적에서 네 번 싸웠으나 1986년 멕시코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1-3으로 진 것을 시작으로 1무3패로 한 번도 이겨보지 못했다.

2차전 상대인 나이지리아도 아프리카의 강호다.

FIFA 랭킹이 21위지만 월드컵 아프리카 B조 예선을 6경기 연속 무패(3승3무)의 좋은 성적으로 통과했다.

A매치 상대전적에선 2승1무로 한국이 앞서 있으나 한국 축구가 넘어야 할 또 다른 산이다.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맞닥뜨리는 그리스는 유럽팀 가운데 다소 기량이 처지지만 FIFA 랭킹 12위로 월드컵 유럽예선 플레이오프에서 우크라이나를 따돌리고 본선행 티켓을 얻었다.

A매치 상대전적에선 한국이 1승1무로 앞서 있다.

한국은 그리스를 반드시 잡고 아르헨티나, 나이지리아를 상대로 2무 이상을 챙기거나 1승을 추가해야 조별리그 관문을 통과할 수 있다.

독일 월드컵 때는 1차전에서 토고를 2-1로 꺾고도 프랑스와 1-1로 비긴 뒤 스위스에 0-2로 덜미를 잡히는 바람에 1승1무1패로 탈락했던 아픈 기억이 있다.

허정무 감독은 대진 결과에 대해 "어느 조도 쉽지 않고 이 정도는 각오하고 있었다.

사상 첫 원정 16강 진출을 목표로 정한 만큼 준비를 잘하겠다"며 담담한 반응을 보였다.

허 감독은 이어 "16강에 가려면 1승2무나 2승1패를 해야 하는데 어떤 팀을 상대로 어떤 결과를 낸다고 당장 이야기할 순 없고 잘 분석해야 할 것 같다.

고지대 경기가 있는 만큼 전지훈련을 통해 적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은 역대 최다인 월드컵 5회 우승에 빛나는 `삼바군단' 브라질, 아프리카 예선을 1위(5승1무)로 통과한 코트디부아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레알 마드리드)를 앞세운 포르투갈과 G조에서 힘겨운 16강 진출 경쟁을 벌이게 됐다.

8강 기적을 이뤘던 지난 1966년 잉글랜드 대회 이후 44년 만에 본선 무대를 밟은 북한은 브라질-포르투갈-코트디부아르와 차례로 맞붙는다.

최고의 `죽음의 조'는 `전차군단' 독일과 핌 베어벡 감독이 이끄는 `사커루' 호주, 동유럽의 복병 세르비아, 아프리카의 강호 가나가 맞닥뜨린 D조가 꼽힌다.

독일은 안방에서 열린 2006년 월드컵 4강에 올랐고 거스 히딩크 감독이 지휘했던 호주도 독일 대회에서 32년 만에 본선 무대를 밟은 뒤 16강에 진출했다.

유럽 예선 7조에서 프랑스를 2위로 밀어내고 본선 직행 티켓을 얻은 세르비아와 아프리카 예선에서 4승1무1패의 좋은 성적을 낸 가나도 무시할 수 없는 전력을 자랑한다.

개최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은 프랑스, 우루과이, 멕시코와 A조에서 대결하고 B조 톱시드를 받은 `축구종가' 잉글랜드는 미국, 알제리, 슬로베니아 등 비교적 수월한 상대를 만났다.

이밖에 일본은 `오렌지 군단' 네덜란드, 북유럽의 강호 덴마크, `불굴의 사자' 카메룬과 E조에서 격돌하게 돼 가시밭길이 예상되는 반면 H조의 `무적함대' 스페인은 온두라스, 스위스, 칠레와 만나 사실상 16강 티켓을 예약했다.

또 지난 대회 챔피언 이탈리아와 F조에서 파라과이, 뉴질랜드, 슬로바키아와 만나 무난한 조별리그 통과를 기대하게 됐다.

한편 FIFA는 조 추첨에 앞서 이번 월드컵에 사용할 아디다스 공인구인 자블라니(Jabulani)를 공개했다.

(케이프타운<남아공>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