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첫날 세계연합팀에 우위

아시아남자 최초의 메이저골프대회 챔피언 양용은(37.테일러메이드)이 세계연합팀과 미국대표팀이 벌인 프레지던츠컵에서 소중한 승점을 보탰다.

세계연합팀 양용은은 9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하딩파크 골프장에서 열린 대회 첫째날 포섬 매치플레이에서 레티프 구센(남아공)과 호흡을 맞춰 짐 퓨릭-저스틴 레너드(이상 미국)와 무승부를 기록했다.

프레지던츠컵에 처음 출전한 양용은은 승리를 따내지는 못했지만 이 대회에서 첫 승점 0.5를 올렸다.

하지만 세계연합팀은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미국) 등 호화 멤버를 앞세운 미국팀에 2.5-3.5로 뒤져 기선을 빼앗겼다.

양용은은 메이저대회 PGA챔피언십 우승 이후 각종 인터뷰에다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플레이오프 최종전 투어챔피언십까지 출전하는 등 바쁜 일정을 보냈고 이번 대회를 앞두고 동공 실핏줄이 터져 정상 컨디션이 아니었다.

양용은은 1번홀(파5)에서 7m짜리 버디 퍼트를 멋지게 집어넣는 등 구센과 좋은 경기를 펼치며 5번홀(파5)까지 3홀차로 앞서나갔다.

양용은-구센은 이후 아이언샷과 퍼트에서 난조를 보이며 미국팀에 역전을 허용했고 15번홀(파4)에서는 양용은의 짧은 파퍼트가 홀을 외면하면서 2홀차로 뒤져 패색이 짙었다.

하지만 17번홀(파4)에서 구센이 버디 퍼트를 성공하며 1홀차로 좁혔고 18번홀(파5)에서는 버디를 잡은 뒤 미국팀 레너드의 짧은 파퍼트가 홀을 돌아나면서 극적으로 무승부를 만들었다.

모두 6경기가 치러진 대회 첫날 스티브 스트리커와 짝을 이룬 우즈는 세계연합팀 제프 오길비(호주)-이시카와 료(일본)를 무려 6홀차로 완파하는 대승을 거뒀다.

역시 이 대회에 처음 출전한 재미교포 앤서니 김(24.나이키골프)도 필 미켈슨(미국)과 함께 마이크 위어(캐나다)-팀 클라크(남아공)를 3홀차로 꺾고 미국팀에 제일 먼저 승전보를 전했다.

세계연합팀은 어니 엘스(남아공)-아담 스콧(호주), 비제이 싱(피지)-로버츠 앨런비(호주)가 각각 승리를 따냈다.

대회 둘째날인 10일에는 선수 각자가 플레이하면서 좋은 스코어를 적어내는 포볼 방식으로 6경기가 열린다.

(서울연합뉴스) 최태용 기자 ct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