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골퍼들이 실력 향상에 방해되는 부상으로 허리(척추)나 어깨, 손목 등을 생각한다.

하지만, 생각지도 못한 곳에 방해요소가 존재하고 있다.

바로 치아다.

치아와 골프가 무슨 상관인지 의문이 들겠지만, 의외로 치아 교합 상태는 골프 기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는 치아 교합이 바르게 돼 있어야만 자세가 좋아지고 신체의 좌우 대칭이 정확해지기 때문이다.

순간적인 힘으로 강한 샷을 치려면 이를 악물어야 하는데 치아가 어긋나 맞물리지 않으면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입을 벌리고 스윙을 하면 샷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치아와 턱이 힘의 중심점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 골퍼 박세리와 카리 웹의 경우 한때 마우스피스를 하고 경기를 한 적이 있다.

이 장치를 하면 치아와 턱관절에 미치는 외부의 충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가격할 때 힘을 더 실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특히 턱관절 질환으로 고생한 박세리의 경우 교합안전장치 착용 후 참가한 첫 경기에서 우승하기도 했다.

그녀가 착용한 교합안전장치(스플린트)는 턱관절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일종의 치료기다.

부정교합은 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림이 비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를 말한다.

치아의 배열이 불규칙적이고 위 아랫니가 잘 맞물리지 않아 구강 기능(씹는 기능, 발음, 삼키는 연하작용, 호흡기능 등)이 원활치 못하며, 주위 근육과 조화를 이루지 못해 안정성이 없다.

이런 부정교합은 치아의 전체적인 균형을 깨뜨리게 되고, 턱관절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문제는 부정교합 등의 턱관절 질환을 앓는 사람들이 정확한 치료 방향을 몰라 정형외과나 이비인후과, 신경과 등을 찾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하지만 턱관절의 구조와 치아 교합 상태 점검이 필수이기 때문에 치과를 찾는 게 치료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치과의사들은 주장한다.

보통 턱관절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인 부정교합의 경우 치과에서 3개월에서 길게는 1년 6개월 정도 교정을 하거나 교합안전장치인 스플린트 치료를 하면 된다.

교정전문 W스타일치과 노원종 원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병원에서 치료할 정도의 상황이 되지 않도록 평소에 생활습관으로 예방하는 것"이라며 "만약 잠자리에서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면 전문의를 찾아 교정치료를 받도록 하고, 입 크게 벌리기나 질긴 음식 먹기, 턱을 내밀기, 이 악물기 등의 습관도 고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bi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