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프로야구 박찬호(34·뉴욕 메츠)와 추신수(25·클리블랜드 인디언스)가 4일(한국시간) 나란히 우울한 소식을 전했다.

박찬호는 이날 소속팀으로부터 '지명 양도'(designated for assignment)를 통보받아 메츠와 결별 수순에 들어갔고 추신수는 마이너리거로 강등됐다.

박찬호는 소속팀의 지명 양도 조치로 야구 인생에서 최대 위기를 맞았다.

메츠는 10일간 박찬호에 대한 트레이드를 추진한 뒤 영입 구단이 없으면 웨이버 공시를 거쳐 박찬호를 자유계약선수(FA)로 풀어주는 절차를 밟는다.

그러나 박찬호가 마이너리그행을 받아들이면 트리플A 뉴올리언스 제퍼스에 머무를 수 있다.

그러나 박찬호가 마이너리그행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어 FA가 될 공산이 크다.

박찬호가 새 둥지를 찾지 못할 경우 계약한 기본 연봉 60만달러를 받고,새로운 팀과 계약하면 메츠와 완전 결별한다.

박찬호는 지난 2월 메츠와 연봉 60만달러,옵션을 포함해 총액 300만달러에 1년간 계약했다.

그러나 올 시즌 개막전 로스터에서 제외돼 시즌을 트리플A 뉴올리언스 유니폼을 입고 시작했으며 마이너리그에서 3승1패,평균자책점 7.29를 기록했다.

추신수도 메이저리그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고 다시 짐을 쌌다.

클리블랜드가 이날 15일짜리 부상자 명단에 올랐던 좌완 클리프 리와 트리플A 버펄로 바이슨스에 있던 좌완 라파엘 페레스를 메이저리그로 불러들이는 대신 외야수 추신수와 벤 프란시스코를 트리플A 버펄로로 내려보낸 것.추신수는 지난달 24일 메이저리그에 올라와 6경기에 출장,두 차례 멀티히트를 기록하며 타율 0.294(17타수 5안타),5타점을 올렸으나 투수 리의 복귀로 로스터 여유가 줄고 주전 경쟁에서 밀려 다음을 기약하는 처지가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