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단 = "밀리면 끝이다. 16강 희망의 불씨를 살려라."

조별리그 1차전에서 1패씩을 안은 포르투갈과 폴란드가 10일 오후 8시30분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16강 가능성을 살리기 위한 일전을 벌인다.

이 경기에 앞서 벌어질 한국-미국전 결과에 따라 D조 판도는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될 수 있지만 1패씩을 안고 있는 두 팀간 경기의 패자는 사실상 16강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양팀 모두 한 치도 물러설 수 없는 상황.

이에 따라 이날 양팀의 경기는 동원가능한 모든 전력을 쏟아붓는 불꽃튀는 접전이 될 전망이다.

우선 미국과의 경기에서 충격의 패배를 당한 포르투갈은 미국전때 보였던 수비의 허점을 보강하기 위해 전체적인 포메이션에 다소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안토니우 올리베이라 감독은 지난 미국전에 1명만을 세웠던 중앙 수비형미드필더 수를 2명으로 늘려 수비의 1차 저지선을 두텁게 한다는 계획.

이에 따라 페티트(보아비스타) 혼자 지켰던 수비형 미드필드 자리에는 팀내 최연장자로 10년째 대표팀 유니폼을 입고 있는 파울루 벤투(스포르팅)가 나선다.

또 미국 공격수를 맞아 허점을 보였던 오른쪽 풀백 자리에는 프레샤우트(보아비스타) 또는 부상 완쾌 단계에 접어든 노장 수비수 아벨 샤비에르(리버풀)가 투입될가능성이 높다.

이밖에도 올리베이라 감독은 수문장에도 비토르 바이아(FC포르투) 대신 지역 예선에서 활약했던 히카르두(보아비스타)를 기용할 전망이다.

이처럼 수비력을 보강하면서 공격진의 수를 1명 줄여야 하는 입장인 올리베이라감독은 5명의 공격진 가운데 역할이 겹치는 선수 중 하나를 빼야하는 입장.

미국과의 경기에서 처진 스트라이커로 나섰던 주앙 핀투(스포르팅)와 오른쪽 미드필더인 세르지우 콘세이상(인터밀란) 중 한명을 제외시킬 것으로 예상되나 최악의경우 플레이메이커 후이 코스타(AC밀란)를 뺄 수도 있다.

한국전에서 득점없이 2골을 내줘 골득실 -2로 최하위에 처진 폴란드는 에마누엘올리사데베(파나티나이코스)와 파베우 크리샤워비치(프랑크푸르트)를 최전방 투톱으로 선발 출격시킬 것으로 보인다.

폴란드는 한국전에서 올리사데베의 파트너로 마치에이 주라브스키(크라코프)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위협을 주지 못했다는 점에서 경험많은 크리샤워비치를 내세울 공산이 크다.

주라브스키와 또 다른 공격수인 마르친 제브와코프(무스크론)는 나중에 투입될 전망이다.

허리 진영은 공격형 미드필더에 시비에르체프스키(마르세유), 수비형 미드필더에 라도스와프 카우지니(코트부스)가 포진하고 야체크 크시노베크(뉘른베르크), 마레크 코즈민스키(안코나)가 각각 좌우 윙백으로 나설 예정이다.

포백 수비라인에는 왼쪽부터 미하우 제브와코프(무스크론)-토마시 바우도흐(샬케 04)-야체크 봉크(랑스)-토마시 하이토(샬케 04)가 배열된다.

대인마크가 좋은 토마시 종사(페예누르드)가 제브와코프를 대신해 왼쪽 수비수로 선발 기용될 가능성도 있다.

수문장 자리는 예지 두데크(리버풀)가 오래전부터 예약한 상태다.

▲예상 선발라인업

=포르투갈= =폴란드=


┏━━━━━━━━━━━━━━━━━━┳━━━━━━━━━━━━━━━━━┓ ┃ ┃ 코즈민스키 ┃ ┃ 조르제 루이스 피구 ┃ 하이토 ┃ ┃ ┃ ┃ ┣━┓ 벤 ┃ 시비에르체프스키 ┏━┫ ┃히┃J.코스타 투 파 ┃크리샤워비치 봉크 ┃ ┃ ┃카┃ 울 ┃(주라브스키) ┃두┃ ┃르┃ R.코스타 레 ┃ 카우즈니 ┃데┃ ┃두┃ 페 타 ┃ ┃크┃ ┃ ┃ 코투 티 ┃올리사데베 바우도흐┃ ┃ ┣━┛ 트 ┃ ┗━┫ ┃ ┃ 크시노베크 ┃ ┃ 프레샤우트 콘세이상 ┃ 제브와코프 ┃ ┃ (샤비에르) (주앙핀투) ┃ ┃ ┗━━━━━━━━━━━━━━━━━━┻━━━━━━━━━━━━━━━━━


jcpark@yna.co.kr (서울=연합뉴스) meolakim@yna.co.kr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