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트랙에서 억울하게 금메달을 강탈당한 한국 선수단이 금메달을 되찾지 못할 경우 오는 25일(이하 한국시간) 열릴 폐막식에 불참하는 등 강경 대응키로 했다.


박성인 한국팀 선수단장은 22일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내외신 기자회견을 갖고 쇼트트랙에서 발생한 명백한 오심이 바로잡히지 않는다면 폐막식 불참을 포함한 어떠한 수단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 단장은 "국제빙상연맹(ISU)의 오타비오 친콴타 회장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자크 로게 위원장에게 공식 항의 서한을 보냈으며 스포츠중재재판소에도 절차를 밟아 제소했다"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대처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국 선수단은 남자 쇼트트랙 1천5백m 결승에서 불공정한 판정을 한 주심 제임스 휴이시(호주)를 비롯한 심판들을 이른 시일 내에 미국 지방법원에 고소하기로 했다.


미국 변호사와 이미 법률적 검토를 마쳤다는 박 단장은 "몇 명을 고소할지는 변호사와 더 협의해 봐야겠지만 제임스 휴이시 주심은 반드시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당시 판정에 관여한 심판은 주심인 휴이시를 비롯해 조셉 뉴(영국) 제임스 채핀(미국) 비엔 웨이화(중국) 슈타인 안데르슨(노르웨이) 등 5명이다.


지금까지 약물이나 징계 문제를 놓고 재판까지 넘어간 경우는 다수 있었지만 경기 결과에 대해 법원에 제소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창 기자 char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