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패소년'' 이세돌(17) 3단이 유창혁(34) 배달왕을 꺾고 ''세대교체의 기수''로 떠오를 것인가.

이세돌 3단은 20일 한국기원에서 열린 ⓝ016배 제8기 배달왕기전 도전 5번기 제3국에서 유창혁 배달왕에게 초반부터 맹공을 퍼부었다.

상대전적 1승1패인 두 기사에게 이번 대국은 타이틀을 차지하는 데 분수령이 되는 한판이다.

이번 대국에서 이 3단이 승리할 경우 4인방체제에 금이 갈 수도 있다.

흑을 쥔 이 3단은 변을 중시하는 미니 중국식 포석을 전개했고 유 배달왕은 소목과 화점 포석을 혼합해 흑의 전개에 따라 두겠다는 뜻을 표시했다.

이 3단은 우변 백진에 로 선제공격을 개시했다.

이어 상변에서 흑진을 구축하고 중앙에선 흑세력을 쌓기 시작했다.

유 배달왕은 중앙전투에서 백 넉점을 주는 사석작전으로 흑을 역습하면서 백세력을 도모했다.

성동격서(聲東擊西)라 했던가.

그러면서 좌변에서 착실히 백진을 쌓아갔다.

그러나 유 배달왕은 상변에 80여집의 대형 흑집을 허용해 수세에 몰렸다.

승부는 좌변 백진을 확실히 집으로 구축할 수 있을 것인지에 따라 판가름날 전망이다.

이 3단은 좌변 백진을 허물기 위해 돌을 집어 들었다.

이번 대회는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국통신하이텔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통신프리텔이 후원하고 있다.

<>…이날 대국은 당초 한국통신프리텔 사옥에서 열기로 예정됐으나 한국기원내 바둑TV 스튜디오로 장소가 바뀌었다.

한국통신프리텔이 최근 한솔엠닷컴과 합병을 선언,양사의 통합작업으로 분주해졌기 때문.

한통프리텔측은 내년 2월까지 통합작업을 완료하고 양사가 하나의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두 기사는 초반부터 신경전을 펼쳤다.

이 3단은 첫 수를 두는 데 3분이나 걸렸다.

유 배달왕도 2분여 후 첫 돌을 놨다.

속기파인 두 기사가 포석에서 이처럼 오랜 시간을 소비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두 기사는 입회인인 윤기현 9단이 점심시간을 알렸지만 한동안 자리를 뜨지 못하고 대국을 지켜봤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