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독수리와 충돌한 1천억원 전투기 폐기 검토
지난해 1월 기체 이상으로 활주로에 비상착륙한 5세대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A의 심각한 손상으로 폐기 가능성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군은 22일 "사고시 조류 충돌과 동체착륙, 화재 등으로 인해 항공기의 엔진 및 기체, 기골의 다수 부위가 손상됐다"고 밝혔다.

당시 청주기지를 이륙한 F-35A는 사격장 진입을 위해 약 330m 고도에서 비행하던 중 독수리와 충돌했다.

독수리가 기체 격벽(차단벽)까지 뚫고 좌측 공기흡입구로 빨려 들어가면서 이착륙 때 제동 역할을 하는 랜딩기어 작동 유압도관과 전원 공급배선, 바퀴 등이 파손됐다.

조종사는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 서해 해안선을 따라 공군 서산기지로 접근해 활주로에 동체착륙했다.

공군은 손상된 F-35A에 대해 제작사인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과 수리복구 문제를 놓고 논의 중이다.

업체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종류의 사고였던 만큼 우리 군이 수리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데, 수리 비용은 1천억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019년 3월 국내 인도된 F-35A 가격인 1억 달러(약 1천300억 원)에 근접한 수준이다.

이에 군은 손상된 기체를 폐기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군 관계자는 "현재 수리복구 관련 소요 비용과 복구 방안 등에 관해 미 정부 사업단 및 록히드마틴과 긴밀히 협의 중"이라며 "경제성과 안전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겠으며, 수리복구 여부가 결정된 후 항공기 활용 계획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