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이성만 등 피의자 적시…전대 '지지세 유지' 범행 배경 추정
송영길 "사실관계 몰라…검, 이정근 녹취파일 정치적 활용 유감"
검찰 "송영길 캠프 9명, 의원 등에 9천400만원 전달"(종합)
검찰이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과정에서 윤관석 의원 등 송영길 당대표 후보 캠프 관계자 9명이 국회의원 등에게 총 9천400만원을 살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연합뉴스가 입수한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당시 돈 전달 과정에 관여한 인물은 윤관석, 이성만 의원과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 송영길 전 대표의 보좌관 박모씨,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 등 9명이다.

이들은 당시 송영길 당대표 경선캠프에서 선거운동을 도왔다.

검찰은 9천400만원의 자금이 세 가지 경로를 통해 살포된 것으로 파악했다.

이 가운데 6천만원은 윤 의원을 통해 의원들에게 제공됐다.

검찰은 영장에 "윤 의원은 2021년 4월24일 당대표 경선 투표 일정이 임박하자 국회의원들의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강래구 당시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에게 '국회의원들에게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지시·권유했다"고 적시했다.

강 회장은 지인을 통해 우선 3천만원을 마련한 뒤 그해 4월27일께 300만원씩 10개 봉투에 담아 박 보좌관, 이씨를 거쳐 윤 의원에게 전달했고 윤 의원은 이튿날 이 돈 봉투를 같은 당 의원 10명에게 나눠줬다는 게 검찰의 수사 내용이다.

윤 의원은 같은 날 이씨와 강 회장에게 '의원들에게 추가로 나눠줄 현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 강 회장에게 300만원씩 든 돈 봉투 10개를 더 받아 의원들에게 나눠준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총액 6천만원에 달하는 이 돈을 수수한 국회의원 10명이 누구인지는 영장에 특정하지 않았다.

모두 다른 사람에게 돈 봉투가 전달됐다면 민주당 의원 20명이 한꺼번에 수사 대상에 오를 수도 있다.

총액 중 1천400만원은 전국대의원과 권리당원 포섭용으로 지역본부장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조사됐다.

강 회장의 지시·권유로 조 전 부시장 등이 돈을 마련해 오면 50만원씩 봉투에 담아 2021년 3월30일과 4월10일에 각각 지역본부장 10여명과 7명에게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이밖에 선거운동 독려를 위해 2021년 4월 말 강 회장이 마련한 2천만원이 50만원씩 쪼개져 지역 상황실장 20명에게 두 차례 전달됐다고 파악했다.

검찰 "송영길 캠프 9명, 의원 등에 9천400만원 전달"(종합)
전날 윤 의원, 이 의원 등을 압수수색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 돈의 구체적 공여 과정과 가담자의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 압수물 분석을 하고 있다.

검찰은 현금을 마련한 강 회장이 이씨와 통화하며 "봉투 10개가 준비됐으니 윤 의원에게 전달해 달라"거나 "관석이 형(윤 의원)이 '의원들을 좀 줘야 하는 거 아니냐'고 얘기하더라"고 언급한 통화 내용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국회의원이나 대의원을 대상으로 여러 번에 이뤄진 범행이라 각기 가담 정도나 행위는 다르다"며 "9천만원 안에서 행위자들의 범행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자금 조달자나 전달자 등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수수자들로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수사 결과에 따라 민주당 의원 다수가 사법처리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살포된 금품 액수가 더 커질 수도 있다.

정당법 50조는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특정인의 선출을 위해 금품·향응 등을 제공하거나 받으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이런 일을 지시·권유·요구하거나 알선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더 무겁게 처벌한다.

현재 프랑스 파리에 머무는 송 전 대표는 피의자로 입건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선거 캠프 내에서 벌어진 일인 데다 당대표 당선 목적의 현금이 살포됐다면 그가 최종 수혜자인 만큼 직접 조사는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송 전 대표는 연합뉴스에 "구체적 사실관계는 모르지만, 보좌관으로부터 그런 사실(돈 봉투)이 전혀 없다고 보고 들었다"며 "검찰이 수많은 녹취파일을 확보했다고 하는데, 이를 필요할 때마다 언론에 흘리는 방식으로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야당 현직 의원들이 수사 대상인 만큼 신속하게 수사해 결과를 낼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관련 수사 중 증거가 확인돼 통상 절차를 따른 것"이라며 '정치 기획 수사'라는 민주당의 반발을 일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