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2022년 좋은 프로그램에 KBS 다큐 '갯벌'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15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2022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과 2022년 12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으로 KBS 1TV 'UHD 환경스페셜2'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갯벌' 3부작 등을 선정해 시상했다.

'2022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으로는 지난 한 해 동안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총 63편의 수상작 중에서 지상파TV·지상파라 디오·뉴미디어·지역방송 부문별로 1편씩 총 4편이 선정됐다.

지상파TV 부문에서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한국 서남해안 4개 갯벌을 조명한 KBS 1TV의 '갯벌' 3부작이, 지상파라 디오 부문에서는 시각장애인 관객을 위한 박물관 해설을 고민하고 분석한 KNN의 'KNN 라디오 특집 소리로 보는 박물관'이 뽑혔다.

뉴미디어 부문에서는 미래 대한민국 사계절의 변화와 기후 위기에 주목한 TBS TV의 'TBS 기후위기 특별기획-사계2050, 서울', 지역방송 부문에서는 울산 반구대 암각화의 의미를 추적한 울산MBC TV의 '울산MBC 창사 54주년 특집 UHD 2부작 다큐멘터리-다섯 개의 다이아몬드'가 수상했다.

2022년 12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으로는 89편의 출품작 중 최우수상 1편을 포함해 부문별 수상작 총 6편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으로는 KBS 1TV '갯벌' 3부작이 다시 한번 선정됐다.

지상파TV 부문에서는 해외 입양인들의 입양 서류 속 출생의 진실과 혈연 찾기 과정을 기록한 SBS TV의 'SBS 스페셜-이상한 나라의 레베카', 지상파 라디오 부문에서는 자신이 치료하던 조현병 환자로부터 동료 의료인들을 지키려다 숨진 고(故) 임세원 교수의 뜻을 기린 YTN라디오의 '의사자 임세원 추모 다큐멘터리' 2부작이 각각 꼽혔다.

뉴미디어 부문에서는 폐지 줍는 어르신들과의 특별한 동행을 담은 YTN 유튜브 채널의 환경 콘텐츠 '쥐니어스 방위대-비싸게 사드립니다', 지역방송 부문에서는 국립공원 1호 지리산의 자연 생태와 풍경을 그려낸 KNN의 'KNN 스페셜-한반도의 보석 국립공원', 고문과 간첩 혐의로 고통 속에 살았던 납북귀환 어부들의 삶을 추적한 KBS춘천 1TV의 특집 다큐멘터리 2부작 '해무-북위 38도 36분 51초'가 선정됐다.

/연합뉴스